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문제 11
4. 연구의 제한점 11
5. 용어의 이해 11
Ⅱ. 이론적 배경 14
1. 정서와 정서표현성 14
1) 정서와 정서표현의 개념 및 구성요소 14
2) 정서표현성의 개념 및 형성과정 19
2. 발레와 정서표현 21
1) 발레의 특성 21
2) 발레의 정서표현 특징 25
3. 선행연구 분석 28
1) 무용 분야 정서 관련 선행연구 28
2) 무용 분야 정서표현 관련 선행연구 31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의 설계 40
1) 연구의 패러다임 40
2) 연구의 절차 41
2. 연구자의 배경과 역할 42
3. 연구참여자 43
4. 자료수집 45
5. 자료분석 47
1) 원자료 49
2) 개방코딩 50
3) 축코딩 51
4) 선택코딩 52
6. 연구의 엄격성 53
7. 연구의 윤리성 54
Ⅳ. 연구 결과 55
1. 발레리나의 정서표현성 형성에 관한 범주화 55
1) 발레리나의 정서표현성 형성에 관한 개념과 범주 55
2) 발레리나의 정서표현성 형성에 관한 해석적 기술 64
2. 발레리나의 정서표현성 형성과정 110
1)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관계 분석 110
2) 과정 분석 114
3. 발레리나의 정서표현 구성요소 121
1) 범주의 통합 및 정교화 121
2) 발레리나의 정서표현 구성요소 123
3) 상황모형 151
Ⅴ. 논의 157
1. 발레리나의 정서표현성 형성과정에 관한 논의 157
2. 발레리나의 정서표현 구성요소에 관한 논의 159
3. 정서표현역량 향상을 위한 실천적 논의 161
Ⅵ. 결론 및 제언 163
참고문헌 166
부록 1. 연구 참가 동의서 175
ABSTRACT 176
표 1. 무용 분야 정서 관련 선행연구 (2010-2020) 30
표 2. 무용 분야 정서표현 관련 선행연구 (2010-2020) 35
표 3. 연구 절차 및 내용 42
표 4. 연구참여자 정보 44
표 5. 심층 면담 주요 내용 47
표 6. 자료분석 내용 49
표 7. 개방코딩 범주화 55
표 8. 범주의 통합 123
표 9. 발레리나 정서표현 구성요소 123
표 10. 표현 기술 요소 124
표 11. 표현 지식 요소 130
표 12. 표현 태도 요소 143
〈그림 1〉 정서지능 모델 18
〈그림 2〉 자료수집 과정 46
〈그림 3〉 자료분석 과정 48
〈그림 4〉 개방코딩 범주화 과정 51
〈그림 5〉 축코딩 패러다임 52
〈그림 6〉 발레리나의 정서표현성 패러다임 모형 110
〈그림 7〉 발레리나 정서표현성 형성과정 115
〈그림 8〉 '의미 전달을 위한 자기표현 형성 능력'의 상황모형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