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1) 원격교육 분야 용어의 정의 12
2) 원격교육 유형 13
3) 수업에 대한 실재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온라인 개학 및 원격교육 현황 15
1) 코로나19와 온라인 개학 현황 15
2) 원격교육 관련 현장 실태 16
2. 수업 실재감의 정의 및 관련 변인 18
1) 수업 실재감의 정의 및 특징 18
2) 수업 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4
1. 연구 대상 및 절차 24
2. 검사 도구 24
1) 학생 요인: 자기 주도성 24
2) 교사 요인: 상호작용 24
3) 원격교육 수업 환경 요인(1): 과학 경험 25
4) 원격교육 수업 환경 요인(2): 콘텐츠 및 시스템 25
5) 수업 실재감 26
IV. 결과 분석 27
1. 변인 수준 진단 27
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조사 29
3.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30
V. 결론 및 제언 32
참고문헌 34
Abstract 37
표 1. 초등 과학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실재감과 관련 특성 변인들 평균과 표준편차 27
표 2. 초등 과학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실재감과 관련 특성 변인들의 상관관계 29
표 3. 초등 과학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실재감에 대한 중다 회귀 분석 결과 30
그림 1. 초등 과학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실재감에...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