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10
3. 선행연구의 고찰 11
II. 이론적 배경 14
1. 감상교육 14
1) 감상교육의 필요성 14
2) 감상교육의 유형 15
2. 하브루타 학습법에 대한 이론적 접근 16
1) 하브루타의 개념 16
2) 하브루타 학습의 원리 17
3) 하브루타의 수업모형 18
III.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교육 지도방안 연구 24
1. 지도계획의 수립 24
1) 차시별 수업 목표 및 교수-학습 요소 24
2) 제재곡 소개 28
2. 지도안 작성의 실제 30
1) 제 1차시 수업 지도안 30
2) 제 2차시 수업 지도안 36
3) 제 3차시 수업 지도안 44
IV. 결론 54
참고문헌 56
부록 58
〈부록 1〉 제 1차시 수업 지도안 PPT 58
〈부록 2〉 제 2차시 수업 지도안 PPT 65
〈부록 3〉 제 3차시 수업 지도안 PPT 68
Abstract 76
〈표 1〉 질문 중심 하브루타의 단계 19
〈표 2〉 논쟁 중심 하브루타의 단계 20
〈표 3〉 비교 중심 하브루타의 단계 20
〈표 4〉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의 단계 22
〈표 5〉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의 단계 22
〈표 6〉 지도안별 계획 및 목표 24
〈표 7〉 제 1차시 수업 지도안 30
〈표 8〉 제 2차시 수업 지도안 36
〈표 9〉 제 3차시 수업 지도안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