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을 설계함으로써 음악교육의 현장에서 활용될 교수-학습 지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하브루타의 개념 및 특징, 음악감상 교육의 의의 등을 문헌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이론적 근거로 삼았으며, 이를 토대로 문학, 역사, 미술 등 타 교과와 연계한 총 3차시 분량의 지도안을 고안하였다. 지도안의 중심 내용의 요약으로서, 1차시에서는 하브루타의 수업 모형 5가지 중 질문 중심 하브루타를 적용하여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을 제재곡으로 하는 수업을 구성하였으며 질문 중심 하브루타를 바탕으로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을 감상하며 악장마다 작곡가가 드러내고자 한 감정과 관련된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주제를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차시에서는 논쟁 중심 하브루타와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를 적용하여 차이코프스키의 작품 '서곡 1812년'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내고,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자신이 직접 친구를 가르쳐보는 것을 학습 목표로 삼았다. 3차시에서는 비교 중심 하브루타와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를 적용하여 수업을 구성하였으며,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관련 미술작품과 함께 감상하고, 낭만시대 음악과 미술의 비교, 토론을 통해 문제를 만들어보는 수업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교육은 끊임없이 뇌를 사용하게 하여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토론과 논쟁 등을 활용하여 수업이 전개됨으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학생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하브루타 교육을 음악감상 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심미적 사고 역량과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고자 하며,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