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타악기의 악기론적 접근 14
1) 타악기의 발달사 14
2) 타악기의 종류 및 형태 16
2. PBL(문제중심학습) 23
1) 구성주의 23
2) PBL의 개념 및 학습효과 24
3) PBL의 교수·학습 전개과정 27
3. 음악 감상교육의 가치 30
III. PBL을 적용한 타악기 감상수업 지도방안 32
1. 제재곡 소개 32
1) N. J. Zivkovic 〈Trio per Uno(1998)〉 32
2) M. Ford 〈Stubernic(1996)〉 35
3) G. H. Green 〈Fluffy Ruffles(1919)〉 37
4) J. Casella 〈Cyclone(2010)〉 39
5) E. Sejoume 〈Attraction(2017)〉 41
2. 교수·학습 설계 43
1) PBL을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 43
2) 문제개발 44
3. 지도안 작성의 실제 46
1)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6
2)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2
3)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9
4)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3
IV.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6
〈표-1〉 유율타악기(막명악기) 17
〈표-2〉 유율타악기(체명악기) 17
〈표-3〉 무율타악기(막명악기) 19
〈표-4〉 무율타악기(체명악기) 21
〈표-5〉 PBL의 학습효과 26
〈표-6〉 Fogarty의 10가지 교육과정 통합 28
〈표-7〉 〈Trio Per Uno〉 플레이어별 악기구성 33
〈표-8〉 〈Trio Per Uno〉 구성 및 음악적 특징 33
〈표-9〉 〈Stubernic〉 구성 및 음악적 특징 36
〈표-10〉 〈Fluffy Ruffles〉 구성 및 음악적 특징 38
〈표-11〉 〈Cyclone〉 구성 및 음악적 특징 40
〈표-12〉 〈Attraction〉 구성 및 음악적 특징 42
〈표-13〉 학습지도 계획안 43
〈표-14〉 PBL 문제개발 45
〈표-15〉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6
〈표-16〉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2
〈표-17〉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9
〈표-18〉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3
〈표-19〉 그룹 구성원 평가지 66
〈표-20〉 그룹별 평가지 67
〈표-21〉 개인평가 및 성찰지 68
〈그림 1〉 투피남바(Tupinamba) 15
〈그림 2〉 Barrows와 Myers(1993) PBL 모형 27
〈그림 3〉 〈Trio per Uno〉 연주장면 32
〈그림 4〉 〈Stubernic〉 연주장면 35
〈그림 5〉 〈Fluffy Ruffles〉 연주장면 37
〈그림 6〉 〈Cyclone〉 연주장면 39
〈그림 7〉 〈Attraction〉 연주장면 41
〈악보 1〉 Trio Per Uno 34
〈악보 2〉 Stubernic 36
〈악보 3〉 Fluffy Ruffles 38
〈악보 4〉 Cyclone 40
〈악보 5〉 Attraction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