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음악 교과의 타악기 감상 수업 지도 방안 연구에 있어 PBL을 적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함으로 학습자들이 음악적 지식을 스스로 습득해 나가는 데 목적을 두었다. 현재 중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타악기 수업은 접근성이 편리한 컵타, 붐웨커 등의 기악 수업 유형이 대부분으로, 타악기 기반의 감상 수업 형태를 통해 타악기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예술성을 함양하기에 적합한 수업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악기 감상 수업에 PBL 수업 모형을 적용한 지도안을 제시함으로써 합주, 독주 등의 다양한 제재곡 감상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타악기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도안은 총 4차시로 설계, 구성하였으며 1차시는 타악기의 종류와 PBL 수업 모형의 이해 및 문제 제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2차시에서는 다양한 타악기 앙상블 제재곡을 감상하고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준비하도록 하였으며 3차시에서는 이전 차시에 이은 PBL 문제 해결 활동을 전개하도록 설계하였다. 4차시에는 그룹별 발표를 중심으로 교사의 평가와 그룹 평가, 자기평가 등으로 마무리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수업을 통하여 수동적으로 음악을 감상하던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작품을 이해, 감상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타악기 앙상블 곡을 선정하고 발표하는 경험이 가능하며, 타악기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예술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PBL에서 제시되는 문제를 통해 창의력 신장과 문제해결 능력 도모가 가능하며, 모둠별 협동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 간의 소통 능력과 더불어 사회성을 기르고 주체적인 학습 태도의 함양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타악기 음악 감상 수업에 PBL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타악기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경험 및 타악기 앙상블 감상을 통해 타악기 음악에 대한 흥미와 안목을 넓힐 수 있도록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향후 본 영역의 활발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져 학생들이 타악기를 활용한 음악에 대한 가치와 안목을 키우고 나아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게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