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학교 교육의 방향 15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특징 15
2) 공동체 역량(공동체성·공공성) 개발의 중요성 17
2. 초등 교육 과정에서 공동체 역량(공동체성·공공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 실태 18
1) 경기혁신교육 3.0 18
2) 마을교육공동체, 몽실학교의 적용 사례 및 한계 19
3. 리빙랩(Living Lab)과 학교 교육의 만남 21
1) 리빙랩의 정의 및 특징 21
2) 리빙랩의 적용 사례 24
3) 리빙랩의 본질과 학교 교육 목표 간의 접점 28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9
1. 연구 대상 29
2. 리빙랩 프로그램의 연구 절차 및 내용 30
1) 리빙랩 프로그램 개발 31
2) 리빙랩 프로그램 적용 34
3) 프로그램 효과 분석 36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8
1. 리빙랩 프로그램의 단계별 활동 분석 38
1) 지역 사회 문제 발견 38
2) 리빙랩 팀 구성 40
3) 리빙랩 프로젝트 43
4) 지역 사회 문제 해결 50
2. 교육적 효과 검토 52
1) 학생들의 공동체성 관련 인식 변화 52
2) 학생들의 공공성 관련 인식 변화 55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66
Abstract 70
〈표 II-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해설서에 제시된 공동체 역량의 의미 18
〈표 II-2〉 2021-2023 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 추진 기본 계획(요약) 19
〈표 II-3〉 리빙랩의 다양한 정의들 22
〈표 II-4〉 국내 대학 리빙랩 사례 정리 26
〈표 III-1〉 연구 대상별 주요 특징 및 선정 방식 29
〈표 III-2〉 연구 절차 및 내용 30
〈표 III-3〉 리빙랩 프로그램 4단계의 세부 단계별 활동 33
〈표 III-4〉 검사 도구의 영역 내용 37
〈표 IV-1〉 소감문 중 발견한 지역 사회 문제에 대한 언급 39
〈표 IV-2〉 지역 사회 문제 발견 단계(관련 지식 이해하기)에서의 주민과 학생 간 대화의... 40
〈표 IV-3〉 소감문 중 '관련 지식 이해하기' 활동 단계에서의 언급 40
〈표 IV-4〉 리빙랩 팀 구성 단계(이해관계자 탐색하기)에서의 주민과 학생 간 대화의 일부 41
〈표 IV-5〉 소감문 중 '리빙랩 팀 구성하기' 활동 단계에서의 언급 43
〈표 IV-6〉 리빙랩 프로젝트 단계(관점 공유하기)에서의 주민과 학생 간 대화의 일부 44
〈표 IV-7〉 리빙랩 프로젝트 단계(아이디어 생성하기)에서의 주민과 학생 간 대화의 일부 45
〈표 IV-8〉 소감문 중 '아이디어 생성하기' 활동 단계에서의 언급 45
〈표 IV-9〉 리빙랩 프로젝트 단계(프로토타입 제작 및 피드백하기)에서의 주민과 학생... 47
〈표 IV-10〉 소감문 중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활동 단계에서의 언급 48
〈표 IV-11〉 소감문 중 '관찰하기' 활동 단계에서의 언급 49
〈표 IV-12〉 소감문 중 '결과 공유 및 이해관계자 피드백하기' 활동 단계에서의 언급 51
〈표 IV-13〉 학생 사후 면담 및 소감문 중 공동체성 하위 영역 중 협업 관련 주요 언급 53
〈표 IV-14〉 학생 사후 면담 및 소감문 중 공동체성 하위 영역 중 갈등조절 관련 주요 언급 54
〈표 IV-15〉 학생 사후 면담 및 소감문 중 공동체성 하위 영역 중 의사소통 관련 주요 언급 55
〈표 IV-16〉 학생 사후 면담 및 소감문 중 공공성 하위 영역 중 공공성 공감 관련 언급 56
〈표 IV-17〉 학생 사후 면담 및 소감문 중 공공성의 하위 영역 중 사회적 가치 관련 언급 57
〈표 IV-18〉 학생 사후 면담 및 소감문 중 공공성의 하위 영역 중 공동체 의식 관련 언급 59
〈그림 II-1〉 리빙랩의 본질과 학교 교육 목표의 일치 28
〈그림 III-1〉 리빙랩 프로그램의 4단계 31
〈그림 IV-1〉 리빙랩 프로젝트 중 '아이디어 생성하기' 활동 장면 46
〈그림 IV-2〉 리빙랩 프로젝트 중 '프로토타입 제작 및 피드백하기' 활동 장면 48
〈그림 IV-3〉 리빙랩 프로젝트 중 '관찰하기' 활동 장면 49
〈그림 IV-4〉 지역 사회 문제 해결 중 '지역 사회 알리기' 활동 장면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