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교육 과정을 고려한 리빙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공동체성과 공공성 관련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의 성남시에 거주하는 학생(7명), 학부모(2명), 지역주민(2명), 교사(3명) 등이 12주간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활동 단계별로 연구 참여자의 소감문 및 사후 면담 등을 분석하여 관련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온라인매체를 활용한 리빙랩 활동이 초등학교에서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본 리빙랩 프로그램의 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지역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즉,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 교사 등이 실천적 앎의 맥락 속에서 다 함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학생들은 협업과 갈등조절 및 의사소통과 관련한 공동체성 관련 인식의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그리고 공공성 공감,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및 공동체 의식 등 공공성 관련 인식 역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 공동체성 및 공공성 관련 역량의 교육적 효과를 일부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