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15
2.1. 연구의 목적 15
2.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원격수업의 개념 및 효과에 미치는 요인 16
1.1. 원격수업의 개념 및 특성 16
1.2. 원격수업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
1.3. 중·고등학교 원격수업 관련 선행연구 현황 20
2. 코로나19 대응 중·고등학교 원격수업 22
2.1. 중·고등학교 원격수업 유형 22
2.2. 중·고등학교 원격수업을 위한 시스템 24
2.3. 코로나 19 대응 원격수업 관련 이슈 26
3. 원격수업 만족도 29
3.1. 원격수업 만족도 개념 29
3.2. 원격수업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 29
3.3. 중·고등학교 원격수업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4
2.1. 수강 환경 및 수강 학생 특성 현황 조사 문항 35
2.2. 원격수업 운영현황 및 만족도 조사 문항 36
2.3. 원격수업에 대한 의견 조사 문항 37
2.4. 자료 분석 38
VI. 연구 결과 및 논의 39
1. 수강 환경 및 수강 학생 특성 현황 39
1.1. 원격수업 학습관리시스템 39
1.2. 원격수업 수강 장소 및 외부 환경 42
1.3. 원격수업 수강 학생 특성 44
2. 원격수업 운영현황 및 만족도 46
2.1. 원격수업 운영현황 46
2.2. 원격수업 만족도 50
2.3. 원격수업 만족도 상관관계 분석 62
3. 원격수업에 대한 의견 67
3.1. 원격수업의 만족하는 부분에 대한 의견 67
3.2. 원격수업의 불만족하는 부분에 대한 의견 68
3.3. 원격수업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69
V.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9
부록 83
Abstract 97
〈표 1〉 원격수업 시행 근거 법령 16
〈표 2〉 교육부 제시 원격수업 유형별 운영 형태 22
〈표 3〉 원격수업 유형별 출석 확인 방법 예시 23
〈표 4〉 설문 응답 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5〉 원격수업 수강 환경 및 수강 학생 특성 현황 조사 문항 35
〈표 6〉 원격수업 운영현황 및 만족도 조사 문항 36
〈표 7〉 원격수업에 대한 의견조사 문항 37
〈표 8〉 원격수업 학습관리시스템 현황 39
〈표 9〉 원격수업 학습관리시스템 편리성 40
〈표 10〉 학습관리시스템별 편리성 40
〈표 11〉 만족하는 학습관리시스템의 기능 41
〈표 12〉 원격수업 수강 장소 42
〈표 13〉 원격수업 수강 장소의 환경 42
〈표 14〉 주위 사람들의 격려와 지지 정도 43
〈표 15〉 사전 원격수업 수강 경험 정도 44
〈표 16〉 원격수업 적극적 참여 44
〈표 17〉 원격수업 자기조절학습 정도 45
〈표 18〉 다른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정도 45
〈표 19〉 가장 많이 수강한 원격수업 유형 현황 46
〈표 20〉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화상수업도구 현황 46
〈표 21〉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의 콘텐츠 현황 47
〈표 22〉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의 온라인 학습 활동 현황 47
〈표 23〉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의 수업 대체 과제 현황 48
〈표 24〉 교과교사와의 소통 내용 현황 48
〈표 25〉 담임교사의 생활지도 내용 현황 49
〈표 26〉 원격수업 만족도 50
〈표 27〉 성별 원격수업 만족도 51
〈표 28〉 학교급별 원격수업 만족도 52
〈표 29〉 학교유형별 원격수업 만족도와 만족도 차이 53
〈표 30〉 가장 많이 수강한 수업유형 현황별 전반적 만족도 54
〈표 31〉 화상수업도구 현황별 실시간 쌍방향 수업 만족도 55
〈표 32〉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 이유 55
〈표 33〉 콘텐츠 현황별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만족도 56
〈표 34〉 온라인 학습 활동 현황별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만족도 57
〈표 35〉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 이유 58
〈표 36〉 수업 대체 과제 현황별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만족도 59
〈표 37〉 과제 수행 중심 수업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 이유 59
〈표 38〉 교과교사와의 소통 내용 현황별 전반적 만족도 60
〈표 39〉 생활지도 내용 현황별 전반적 만족도 61
〈표 40〉 원격수업 만족도 간의 상관관 62
〈표 41〉 원격수업의 만족하는 부분 67
〈표 42〉 원격수업의 불만족하는 부분 68
〈표 43〉 원격수업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내용 69
〈그림 1〉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연수자료 중... 25
〈그림 2〉 전반적 만족도와 영역별 만족도 간의 상관계수 크기 63
〈그림 3〉 실시간 쌍방향 수업 만족도와 전반적·영역별 만족도 간의... 64
〈그림 4〉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만족도와 전반적·영역별 만족도 간의... 65
〈그림 5〉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만족도와 전반적·영역별 만족도 간의...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