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OVID19 대응으로 진행된 2020학년도 2학기 중·고등학교의 원격수업 운영현황과 원격수업 만족도, 원격수업에 대한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중·고등학교 원격수업의 개선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20학년도 2학기 원격수업을 경험한 중학생과 고등학생 총 477명을 대상으로 원격수업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지는 원격수업 관련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운영현황과 학생만족도 조사를 위한 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 결과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하고, 서술형 문항은 키워드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 만족도가 3.08, 실시간 쌍방향 수업 만족도가 2.90,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만족도가 3.15,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만족도가 3.15, 학습 성과 인식 만족도가 3.11, 수업 자료 만족도가 3.20, 과제 만족도가 3.35,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만족도가 3.37, 담임교사와의 상호작용 만족도가 3.41로 나타났다. 둘째, 전반적 만족도와 각 영역별 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원격 수업 유형 중에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가장 많이 운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에 개선이 필요하였다. 넷째, 원격수업의 만족스러운 부분은 원격수업을 수강한 장소였고,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혼자 원격수업을 듣고 학습해야하는 점이었다. 원격수업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으로는 수업 및 학습성과에 대한 불만족 의견이 많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고등학교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