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가. 연구 문제 15
나. 연구의 제한점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디자인적 사고 16
나. 과학적 창의성 16
다. 집단 창의성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디자인적 사고 17
가. 디자인적 사고의 정의 17
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19
2. 원격수업 24
가. 원격수업의 정의와 발달 과정 24
나. 원격수업의 의의 25
3. 창의성 26
가. 과학적 창의성 28
나. 집단 창의성 29
4. 선행연구 고찰 31
가. 디자인적 사고와 창의성에 관한 선행연구 31
나. 원격수업에 관한 선행연구 3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절차 36
가. 주제 설정 및 탐색 37
나. 설계 37
다. 검사 및 적용 38
라. 통계 분석 및 정리 40
3. 연구 도구 41
가. 수업 도구 41
나. 창의성 측정 도구 42
4. 분석 방법 46
IV. 연구 결과 47
1. 과학적 창의성 47
가. 실재 48
나. 개인 57
다. 사회 69
2. 집단 창의성 75
가. 공동의 목표 공유 76
나. 즉흥적 혁신 77
다. 동등한 상호작용 78
라. 분산과 통합을 통한 응집력 79
V.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 88
〈부록 1〉 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문항 89
〈부록 2〉 차시별 활동지 및 원격수업 자료 93
〈부록 3〉 사후 개방형 설문지 101
Abstract 102
〈표 1〉 디자인적 사고의 정의 18
〈표 2〉 스탠퍼드 디스쿨(Standford D-school)의 단계별 활동 내용 20
〈표 3〉 과학교육에서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22
〈표 4〉 과학교육에서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단계별 정의와 방법 23
〈표 5〉 댄 콜드웨이(Dan Coldway)의 시간과 장소에 따른 교육 유형 24
〈표 6〉 원격수업의 정의 25
〈표 7〉 창의성 이론 모델 26
〈표 8〉 지식진화시스템의 구조와 개념 정의 27
〈표 9〉 과학영역의 창의성 지식진화시스템 모델 28
〈표 10〉 디자인적 사고와 창의성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11〉 원격수업에 관한 선행연구 32
〈표 12〉 연구 대상 34
〈표 13〉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과학적 창의성과 집단 창의성에 대한 사전 비교 분석 34
〈표 14〉 연구 절차 및 기간 36
〈표 15〉 재구성 프로그램의 지도 계획 41
〈표 16〉 과학적 창의성 검사지의 시스템별 하위 요인과 내용 및 신뢰도 43
〈표 17〉 집단 창의성 검사지의 속성별 하위 요인과 내용 및 신뢰도 45
〈표 18〉 영재학생의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분석 47
〈표 19〉 일반학생의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분석 47
〈표 20〉 영재학생의 실재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48
〈표 21〉 일반학생의 실재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48
〈표 22〉 영재학생의 전문지식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0
〈표 23〉 일반학생의 전문 지식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0
〈표 24〉 영재학생의 시대사조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1
〈표 25〉 일반학생의 시대사조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1
〈표 26〉 영재학생의 산물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2
〈표 27〉 일반학생의 산물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2
〈표 28〉 영재학생의 쟁점 문제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4
〈표 29〉 일반학생의 쟁점 문제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4
〈표 30〉 영재학생의 문제 발견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5
〈표 31〉 일반학생의 문제 발견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6
〈표 32〉 영재학생의 복잡계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7
〈표 33〉 일반학생의 복잡계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7
〈표 34〉 영재학생의 개인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8
〈표 35〉 일반학생의 개인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8
〈표 36〉 영재학생의 주관적 지식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9
〈표 37〉 일반학생의 주관적 지식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59
〈표 38〉 영재학생의 기반 경험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0
〈표 39〉 일반학생의 기반 경험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0
〈표 40〉 영재학생의 요동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1
〈표 41〉 일반학생의 요동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1
〈표 42〉 영재학생의 호기심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2
〈표 43〉 일반학생의 호기심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2
〈표 44〉 영재학생의 복합적 사고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3
〈표 45〉 일반학생의 복합적 사고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3
〈표 46〉 영재학생의 유추적 사고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5
〈표 47〉 일반학생의 유추적 사고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5
〈표 48〉 영재학생의 분명한 목표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6
〈표 49〉 일반학생의 분명한 목표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6
〈표 50〉 영재학생의 책임감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7
〈표 51〉 일반학생의 책임감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7
〈표 52〉 영재학생의 도전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8
〈표 53〉 일반학생의 도전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8
〈표 54〉 영재학생의 사회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9
〈표 55〉 일반학생의 사회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69
〈표 56〉 영재학생의 멘토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0
〈표 57〉 일반학생의 멘토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0
〈표 58〉 영재학생의 열린 환경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1
〈표 59〉 일반학생의 열린 환경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1
〈표 60〉 영재학생의 공감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2
〈표 61〉 일반학생의 공감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2
〈표 62〉 영재학생의 설득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3
〈표 63〉 일반학생의 설득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3
〈표 64〉 영재학생의 인정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4
〈표 65〉 일반학생의 인정 요인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4
〈표 66〉 영재학생의 집단 창의성 속성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5
〈표 67〉 일반학생의 집단 창의성 속성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5
〈표 68〉 영재학생의 공동의 목표 공유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6
〈표 69〉 일반학생의 공동의 목표 공유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6
〈표 70〉 영재학생의 즉흥적 혁신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7
〈표 71〉 일반학생의 즉흥적 혁신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7
〈표 72〉 영재학생의 동등한 상호작용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8
〈표 73〉 일반학생의 동등한 상호작용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8
〈표 74〉 영재학생의 분산과 통합을 통한 응집력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9
〈표 75〉 일반학생의 분산과 통합을 통한 응집력 문항별 사전·사후 차이 분석 79
[그림 1] 스탠퍼드 디스쿨(Stanford D-school, 2009)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19
[그림 2] 아이디오(IDEO, 2008)의 3I 모델 20
[그림 3] 아이디오(IDEO, 2011)의 5단계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21
[그림 4] 캐럴 외(Carroll et al, 2010)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22
[그림 5] 창의성 검사 구글 설문 문항의 예시 39
[그림 6] 과학적 창의성 검사지의 구조도 43
[그림 7] 집단 창의성 검사지의 구조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