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초·중등 교육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15
1)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 15
2) 소프트웨어 교육 기본방향 및 목표 16
3)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 및 운영 실태 18
4) 소프트웨어 교육 교원 및 운영 실태 18
2.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 강사양성 현황 20
1) 강사양성 훈련 교육기관 20
2) 강사양성 훈련 교육내용 23
3. 교과교육학 지식(PCK) 25
1) PCK의 정의 25
2) PCK의 구성요소 28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1
1. 연구 대상 및 절차 31
2.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 강사들의 교과교육학 지식 요소 추출 32
3. 심층 집단 면접 질의 항목 개발 33
4. 심층 집단 면접의 분석 방법 35
IV. 연구 결과 36
1. 교육 철학 36
2. 학습자 특성 이해 38
3. 수업 설계 43
4. 평가 49
5. 학습 촉진 52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1
Abstract 66
부록 1. [제목없음] 68
〈표 II-1〉 학교급별 교육 목표 17
〈표 II-2〉 초중등 시간강사 자유학기활동강사 특기적성(방과 후)포함('21. 3. 10. 기준) 19
〈표 II-3〉 비정규직 구인('21. 3. 10. 기준) 20
〈표 II-4〉 2021년 상반기 소프트웨어 교육관련 강사양성 과정('21. 4. 15. 기준) 21
〈표 II-5〉 소프트웨어 교육 강사들이 양성되는 유형 22
〈표 II-6〉 2021년 상반기 소프트웨어 교육관련 강사양성 과정 훈련 교육내용('21. 4. 15. 기준) 24
〈표 II-7〉 PCK 다양한 정의 27
〈표 II-8〉 PCK 구성요소 29
〈표 III-1〉 심층 집단 면접 대상자 31
〈표 III-2〉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 강사가 갖추어야 할 PCK 요소 32
〈표 III-3〉 심층 집단 면접(FGI) 질의 항목 및 질의 내용 34
〈표 IV-1〉 소프트웨어 교육 강사들의 '교육 철학' 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 36
〈표 IV-2〉 '학습자 특성 이해'와 관련하여 강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내용 및 문제점... 39
〈표 IV-3〉 '수업 설계'와 관련하여 강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내용 및 문제점 분석 결과 44
〈표 IV-4〉 '평가'와 관련하여 강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내용 및 문제점 분석 결과 50
〈표 IV-5〉 '학습 촉진'과 관련하여 강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내용 및 문제점 분석 결과 52
(그림 II-1) 추구하는 인재상 16
(그림 III-1) 심층 집단 면접(FGI)의 목적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