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 강사들이 나타내는 교과교육학 지식(PCK) 요소 인식 분석을 통해 수업에서 드러나는 특징 및 문제점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3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고 있는 8명의 강사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육학적 지식 요소에 따라 심층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다. 심층 집단 면접 분석 결과, 교육 철학의 측면에서는 창의적 논리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함양, 협업능력 함양에 대한 교육적 가치와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학습자 특성 이해 측면에서는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학생과 다문화가정 환경에 있는 학생지도의 어려움을 알 수 있었으며,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다소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 설계 과정의 측면에서는 수업 주제와 수업 구성에 있어서 교육과정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거나 없었으며 기 개발된 자료나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자료를 통해 수정·보완하거나 흥미위주로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다양한 학년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어려움을 나타냈으며 융합 수업과 관련하여 정확한 개념이해가 미흡하거나 부족하였다. 평가의 측면에서는 강사들이 수업에서 가장 고려하지 않은 부분으로 적절한 평가 내용 및 평가 도구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이 부재하거나 미비하였다. 학습 촉진 측면에서는 대체적으로 추가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창의적 사고력 함양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외적 강화물을 통해 수업 참여를 촉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시사점을 소프트웨어 강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측면에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