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3. 연구 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성인지 감수성의 개념과 내용 14
1) 성인지 감수성의 개념 정의 14
2) 성인지 감수성의 구성요소 19
2. 교육현장의 성인지 감수성 22
1) 교육현장의 성인지 감수성 중요성 22
2) 교육기관의 성인지 정책 현황 24
3. 교사의 성인지 감수성 25
1) 교사대상 성인지 조사 현황 25
2) 교사의 성인지 관련 연수 30
3) 해외에서의 교사대상 성인지 감수성 강화 노력 33
III. 연구의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조사 도구의 구성 및 내용 36
3. 자료 분석 38
IV. 결과 및 논의 39
1. 초·중·고 교사들의 전반적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39
2. 초·중·고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0
3. 초·중·고 교사들의 구성·하위요소별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6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68
Abstract 72
〈표-1〉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문화적 성(gender)의 개념 정의 14
〈표-2〉 2000~2014년도 성인지(gender sensitivity)에 관한 선행연구 개념 정의 15
〈표-3〉 2015년도 이후 성인지 감수성(gender sensitivity)에 관한 선행연구 개념 정의 17
〈표-4〉 서울시교육청 성인지 감수성 자가 점검 문항(교직원 대상) 28
〈표-5〉 부산광역시 교육청 성인지 감수성 자가 점검 문항(교직원 대상) 29
〈표-6〉 최근 2년간 중앙교육연수원 성인지 감수성 관련 연수 현황 30
〈표-7〉 시·도교육청 산하 교육연수원 성인지 감수성 관련 연수 현황 31
〈표-8〉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인지 감수성 관련 연수 현황 33
〈표-9〉 대만·스웨덴·프랑스 교사의 성평등의식 제고 및 역량 강화 사례 34
〈표-10〉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11〉 구성·하위요소별 문항 구분 37
〈표-12〉 신뢰도 검증 37
〈표-13〉 초·중·고등학교 교사의 전반적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39
〈표-14〉 성별에 따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0
〈표-15〉 연령대에 따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1
〈표-16〉 학교급에 따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2
〈표-17〉 교직경력에 따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3
〈표-18〉 혼인 상태에 따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4
〈표-19〉 관련 강좌 수강 여부에 따른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5
〈표-20〉 성평등 의식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7
〈표-21〉 변수별 성평등 의식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8
〈표-22〉 성역할 해방 의식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49
〈표-23〉 변수별 성역할 해방 의식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0
〈표-24〉 사회 이슈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1
〈표-25〉 변수별 사회 이슈에 대한 인식과 태도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2
〈표-26〉 개방성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4
〈표-27〉 변수별 개방성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4
〈표-28〉 자기성찰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6
〈표-29〉 변수별 자기성찰 규범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6
〈표-30〉 비폭력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8
〈표-31〉 변수별 비폭력 규범 영역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의식 수준 59
〈그림-1〉 성인지 감수성의 구성요소 19
〈그림-2〉 '양성평등과 성 고정관념·성 차별'에 관한 동기유발 삽화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