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원격교육 14
1.1.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징 14
1.2. 원격수업 구성요소 15
1.3. 원격수업 운영현황 17
1.4. 원격수업 유형 21
2. 역량중심교육과정 27
2.1.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성격 28
2.2. 영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29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절차 35
3. 연구 및 자료 분석 도구 36
3.1. 연구도구 36
3.2. 자료 분석 도구 3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9
1. 학교 및 응답자 배경정보 39
2. 원격수업 운영 관련 문항 39
2.1. 플랫폼 39
2.2. 영어 영역별 원격수업 활용도 41
2.3. 수업활동 42
2.4. 원격수업 운영 관련 영역별 문항 일치도 44
2.5. 원격수업 준비요소별 응답 차이 46
2.6. 원격수업 수업효과 응답 차이 53
2.7. 학습과정 및 결과 확인 57
3. 미래 원격수업 관련 설문문항 59
3.1. 원격수업의 효율적 비중 59
3.2. 원격수업에 대한 기대 62
3.3. 개선점 69
3.4. 서술형 문항 71
V.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80
부록 84
〈부록 1〉 코로나19 대응 관련 교육부 보도 자료 84
〈부록 2〉 설문지 85
Abstract 99
〈표1〉 시간과 장소에 따른 교육 접근방법 14
〈표2〉 Moore & Kearsley(1996)의 원격교육모델 15
〈표3〉 교육정보화백서(2020)의 원격수업 구성요소 16
〈표4〉 UNESCO(2020)의 원격수업 구성요소 16
〈표5〉 성취기준 재구조화 유형 및 활용방안 20
〈표6〉 원격수업 유형별 운영 형태 22
〈표7〉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성격 29
〈표8〉 초·중등학교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30
〈표9〉 설문 응답자(교사) 정보 34
〈표10〉 설문지 구성 36
〈표11〉 원격수업 유형별 설문 응답자(교사) 정보 39
〈표12〉 영어 영역별 원격수업 활용도 42
〈표13〉 수업운영 관련 설문문항 신뢰도 분석 결과 44
〈표14〉 수업효과 관련 설문 문항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15〉 수업운영 - 기술적 준비성 분석 결과 47
〈표16〉 수업운영 - 콘텐츠 준비성 분석 결과 48
〈표17〉 수업운영 - 교수학습지원 준비성 분석 결과 50
〈표18〉 수업운영 - 관리 및 평가 준비성 분석 결과 52
〈표19〉 수업효과 - 영어 의사소통역량 분석 결과 54
〈표20〉 수업효과 - 자기관리역량 분석 결과 55
〈표21〉 수업효과 -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분석 결과 56
〈표22〉 원격수업의 효율적 비중 분석 결과 61
〈표23〉 향후 원격수업에 대한 기대 관련 응답 결과 62
〈표24〉 연관성 분석 결과 63
〈표25〉 서술형 문항 개방 코딩 71
〈그림1〉 연구 수행과정 35
〈그림2〉 원격수업 시 사용하는 플랫폼과 사용 이유 40
〈그림3〉 각 원격수업 유형에서 실시하는 수업활동 43
〈그림4〉 학습과정 및 결과확인 방법 58
〈그림5〉 원격수업 효율적 비중 60
〈그림6〉 원격수업이 효과적·비효과적인 이유(전체) 65
〈그림7〉 원격수업이 효과적인 이유(초·중등학교) 66
〈그림8〉 원격수업이 비효과적인 이유(초·중등학교) 67
〈그림9〉 원격수업의 필요성 68
〈그림10〉 원격수업의 개선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