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이 시행된 지 1년이 되는 시점에서 학교의 원격수업 운영현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교사들이 활용하는 원격수업 유형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재 상황에서 효과적이고 적합한 원격수업의 형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향후 학교교육의 미래방향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중등학교에 근무하는 영어교사 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격수업을 교육부에서 지정한 세 가지 유형, 즉 실시간 수업, 콘텐츠 활용 수업, 그리고 과제 중심 수업으로 구분하되 수업내용 전달방식을 고려하여 원격수업 운영방식을 재정의 하고, 교사들로 하여금 주로 사용한 원격수업 유형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설문문항은 원격수업 및 역량중심 교육과정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수업운영 및 효과와 관련한 요소를 알아보고 영어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여기서 원격수업의 운영요소는 '기술적 준비성', '콘텐츠 준비성', '교수학습지원', 그리고 '관리 및 평가'였으며, 교육효과에는 '영어 의사소통역량',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그리고 '지식정보처리역량'이었다. 설문항목은 교사의 경험 및 활동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복수 선택형 문항, 원격수업에 대한 교사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5점 척도를, 그리고 원격수업의 효과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응답결과 분석은 객관식 문항의 경우, 엑셀로 정리하여 질문의 설계목적에 부합하도록 데이터를 시각화하거나 분산분석을 진행하였다. 서술형 문항은 학교급과 수업 운영요소를 기준으로 작성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교사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코로나 상황에서의 원격수업에 대한 평가는 초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코로나 종식 이후 원격수업에 대한 기대는 중학교 교사가 더 높았다. 둘째, 대면수업과 가장 유사한 원격수업 형태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현재 학교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방식으로 평가된다. 셋째,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과정 또는 결과에 대한 관리 및 피드백 제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이로 인한 학습격차 심화를 우려하고 있었다. 넷째, 역량중심의 교육을 구현하기에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원격수 업이 한계점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향후 학교 원격수업의 내실화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다. 먼저, 영어교사들의 인식 차이를 바탕으로 학교의 원격교육환경 개선에 우선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초·중등학교 간의 분리성을 줄여 나가야 한다. 둘째, 학생 개인별 역량에 맞는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교사의 역할이 원격수업의 효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인지하고 학습공동체 및 연수 등을 통해 관련 코칭방법을 익혀야 한다. 셋째,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이 중요한 영어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말하기 영역 및 개인 맞춤형 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관련 기술 및 플랫폼 지원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