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변인 11
4. 연구 가설 12
5. 용어의 정의 14
1) 교사 및 동료지지 14
2) 마음가짐 14
3) 실수인식 14
4) 그릿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사 및 동료지지의 이해 16
2. 마음가짐의 이해 17
3. 실수인식의 이해 18
4. 그릿의 이해 19
5. 선행연구분석 20
1) 교사 및 동료지지와 마음가짐의 관계 20
2) 교사 및 동료지지와 실수인식의 관계 21
3) 교사 및 동료지지와 그릿의 관계 21
4) 마음가짐과 실수인식의 관계 22
5) 마음가짐과 그릿의 관계 23
6) 실수인식과 그릿의 관계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조사도구 26
1) 설문지의 구성 26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28
3. 조사절차 33
4. 자료처리방법 34
IV. 연구결과 35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 마음가짐, 실수인식, 그릿의 차이 35
1) 개인적 특성(성별)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의 차이 35
2) 개인적 특성(성별)에 따른 마음가짐의 차이 36
3) 개인적 특성(성별)에 따른 실수인식의 차이 36
4) 개인적 특성(성별)에 따른 그릿의 차이 37
5) 개인적 특성(학년)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의 차이 37
6) 개인적 특성(학년)에 따른 마음가짐의 차이 38
7) 개인적 특성(학년)에 따른 실수인식의 차이 39
8) 개인적 특성(학년)에 따른 그릿의 차이 40
2. 교사 및 동료지지, 마음가짐, 실수인식, 그릿의 상관관계 41
3. 교사 및 동료지지가 마음가짐에 미치는 영향 42
1) 교사 및 동료지지가 마음가짐(성장마인드셋)에 미치는영향 42
2) 교사 및 동료지지가 마음가짐(고정마인드셋)에 미치는영향 43
4. 교사 및 동료지지가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 44
1) 교사 및 동료지지가 실수인식(학습)에 미치는영향 44
2) 교사 및 동료지지가 실수인식(도전)에 미치는영향 45
3) 교사 및 동료지지가 실수인식(부담)에 미치는영향 46
4) 교사 및 동료지지가 실수인식(고찰)에 미치는영향 47
5. 교사 및 동료지지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 48
1) 교사 및 동료지지가 그릿(노력지속성)에 미치는영향 48
2) 교사 및 동료지지가 그릿(흥미일관성)에 미치는영향 49
6.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 50
1)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실수인식(학습)에 미치는영향 50
2)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실수인식(도전)에 미치는영향 51
3)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실수인식(부담)에 미치는영향 52
4)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실수인식(고찰)에 미치는영향 53
7.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54
1)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그릿(노력지속성)에 미치는영향 54
2)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그릿(흥미일관성)에 미치는영향 55
8. 학생들의 실수인식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56
1) 학생들의 실수인식이 그릿(노력지속성)에 미치는영향 56
2) 학생들의 실수인식이 그릿(흥미일관성)에 미치는영향 57
V. 논의 58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 마음가짐, 실수인식, 그릿의 차이 58
1) 개인적 특성(성별)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 마음가짐, 실수인식, 그릿의 차이 58
2) 개인적 특성(학년)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 마음가짐, 실수인식, 그릿의 차이 61
2. 교사 및 동료지지가 마음가짐에 미치는 영향 65
3. 교사 및 동료지지가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 66
4. 교사 및 동료지지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 67
5.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 68
6.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70
7. 학생들의 실수인식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71
VI. 결론 73
참고문헌 76
부록 : 설문지 86
Abstract 91
표 1.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26
표 2. 설문지의 구성 지표 27
표 3. 교사 및 동료지지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9
표 4. 마음가짐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0
표 5. 실수인식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1
표 6. 그릿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2
표 7. 측정도구의 신뢰도분석 33
표 8. 성별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의 t-test 결과 35
표 9. 성별에 따른 마음가짐의 t-test 결과 36
표 10. 성별에 따른 실수인식의 t-test 결과 36
표 11. 성별에 따른 그릿의 t-test 결과 37
표 12. 학년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의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38
표 13. 학년에 따른 마음가짐의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38
표 14. 학년에 따른 실수인식의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39
표 15. 학년에 따른 그릿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40
표 16.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41
표 17. 교사 및 동료지지와 마음가짐(성장마인드셋)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2
표 18. 교사 및 동료지지와 마음가짐(고정마인드셋)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3
표 19. 교사 및 동료지지와 실수인식(학습)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4
표 20. 교사 및 동료지지와 실수인식(도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표 21. 교사 및 동료지지와 실수인식(부담)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6
표 22. 교사 및 동료지지와 실수인식(고찰)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7
표 23. 교사 및 동료지지와 그릿(노력지속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8
표 24. 교사 및 동료지지와 그릿(흥미일관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9
표 25. 마음가짐과 실수인식(학습)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0
표 26. 마음가짐과 실수인식(도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1
표 27. 마음가짐과 실수인식(부담)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2
표 28. 마음가짐과 실수인식(고찰)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3
표 29. 마음가짐과 그릿(노력지속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4
표 30. 마음가짐과 그릿(흥미일관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5
표 31. 실수인식과 그릿(노력지속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6
표 32. 실수인식과 그릿(흥미일관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7
그림 1. 연구변인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