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교사 및 동료지지가 학생들의 마음가짐, 실수인식 및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20년 9월 경기도, 경상북도 소재의 인문계 중학교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s)을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는 509명을 추출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 SPSS/PC Window용 23.0 Version을 이용하여 t-test분석, 일원변량분산분석(one-way ANOVA), Scheffe 사후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성별, 학년)에 따른 교사 및 동료지지, 마음가짐, 실수인식, 그릿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및 동료지지가 학생들의 마음가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사 및 동료 지지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동료의 관계성지지 모두 마음가짐 의 하위요인인 성장마인드셋과 고정마인드셋 중 성장마인드셋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 및 동료지지가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사 및 동료지지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동료의 관계성지지 중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실수인식의 하위 요인인 학습, 도전, 부담, 고찰 중 학습, 도전, 고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의 관계성지지는 학습, 도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 및 동료지지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사 및 동료지지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동료의 관계성지지 중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그릿의 하위요인인 노력지속성과 흥미일관성 중 노력지속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의 관계성지지는 노력지속성과 흥미일관성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마음가짐의 하위요인인 성장마인드셋과 고정마인드셋 중 성장마인드셋은 실수인식의 하위요인인 학습, 도전, 부담, 고찰 중 학습, 도전, 고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정마인드셋은 학습, 부담, 고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생들의 마음가짐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마음가짐의 하위요인인 성장마인드셋과 고정마인드셋 중 성장마인드셋은 그릿의 하위요인인 노력지속성과 흥미일관성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정마인드셋은 흥미일관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실수인식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수인식의 하위요인인 학습, 도전, 부담, 고찰 모두 그릿의 하위요인인 노력지속성, 흥미일관성 중 노력지속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담, 고찰은 흥미일관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