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창의력 향상을 위한 요소 16
2. 교수학습법 21
1) 교육과정 23
2) 문자와 식 26
3) 교과서 27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9
1. 분석 대상 29
2. 교과서 분석 기준 및 방법 29
1) 교과서 분석 기준 29
2) 분석 방법 32
3) 분석틀 32
IV. 분석 결과 35
1. 창의력 향상을 위한 하위요소 35
2. 교수학습법 41
3. 소재요소 48
4.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 및 소재에 대한 개발 61
V.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II-1〉 STEAM 영역의 특성 18
〈표 II-2〉 STEAM 교육 통합 모형 19
〈표 II-3〉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20
〈표 II-4〉 창의·융합 역량에서의 하위 요소의 의미와 기능 20
〈표 II-5〉 수학 과목 교수학습법 6가지 22
〈표 III-1〉 중학교 3학년 2015 개정 수학 교과서 29
〈표 III-2〉 교과서별 단원 및 창의·융합 명시 30
〈표 III-3〉 교과서별 분석 단원 명칭 32
〈표 III-4〉 창의·융합 역량 문제의 교과서 분석 틀 33
〈표 III-5〉 수학 과목 교수학습법 6가지 분류표 33
〈표 IV-1〉 교과서별 창의력 향상을 위한 하위요소 창의 역량 분석 결과표 36
〈표 IV-2〉 교과서별 포함된 창의·역량 개수 분석 결과표 39
〈표 IV-3〉 교과서별 교수학습법 분석 결과표 41
〈표 IV-4〉 교과서별 포함된 소재의 개수 분석 결과표 49
[그림 IV-1] G 교과서에 제시된 독창성 향상 문제 36
[그림 IV-2] E 교과서에 제시된 유창성 향상 문제 37
[그림 IV-3] B 교과서에 제시된 융통성 향상 문제 37
[그림 IV-4] C 교과서에 제시된 정교성 향상 문제 38
[그림 IV-5] A 교과서에 제시된 하위요소 2개 결합 문제 40
[그림 IV-6] G 교과서에 제시된 프로젝트 학습이 사용된 문제 42
[그림 IV-7] J 교과서에 제시된 협력학습이 사용된 문제 43
[그림 IV-8] H 교과서에 제시된 토의 토론 학습이 사용된 문제(1) 44
[그림 IV-9] H 교과서에 제시된 토의 토론 학습이 사용된 문제(2) 44
[그림 IV-10] A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학습이 사용된 문제 45
[그림 IV-11] C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학습이 사용된 문제 45
[그림 IV-12] A 교과서에 제시된 대수막대 문제(1) 46
[그림 IV-13] A 교과서에 제시된 대수막대 문제(2) 47
[그림 IV-14] B 교과서에 제시된 매체 및 도구 활용학습이 사용된 문제 47
[그림 IV-15] A 교과서에 제시된 황금비 문제 49
[그림 IV-16] B 교과서의 황금비 문제(1) 50
[그림 IV-17] B 교과서의 황금비 문제(2) 50
[그림 IV-18] C 교과서에 제시된 황금비 문제(1) 51
[그림 IV-19] C 교과서에 제시된 황금비 문제(2) 51
[그림 IV-20] E 교과서에 제시된 황금비 문제(1) 52
[그림 IV-21] E 교과서에 제시된 황금비 문제(2) 53
[그림 IV-22] F 교과서에 제시된 황금비 문제(1) 54
[그림 IV-23] F 교과서에 제시된 황금비 문제(2) 55
[그림 IV-24] G 교과서에 따로 제시된 황금비 문제 56
[그림 IV-25] H 교과서에 제시된 황금비 문제 57
[그림 IV-26] I 교과서에 제시된 창의·융합 역량 문제 58
[그림 IV-27] C 교과서에 제시된 이과 영역 소재 문제(1) 59
[그림 IV-28] C 교과서에 제시된 이과 영역 소재 문제(2) 59
[그림 IV-29] D교과서에 제시된 문과 영역 소재 문제 60
[그림 IV-30] 모둠 수업을 위한 문제 63
[그림 IV-31] 노랑 활동지의 예시 64
[그림 IV-32] G교과서에 제시 된 황금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