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코로나19에 따른 학교 현장의 변화 15
1) 학교 운영의 변화 15
2) 교육부 제시 원격수업의 내용(유형, 운영방식, 플랫폼 등) 16
2. 원격수업의 문제점 인식과 해결 노력 20
1) 교육 격차 해소 노력 20
2) 원격수업을 위한 기자재 지원 22
3) 출결관리 및 평가 문제 해결 노력 22
3. 온라인 수업 유형의 변화 25
4. 원격수업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26
1) 교수실재감 26
2) 수업참여도 27
3) 인지된 학업성취도 28
5. 원격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29
1) 교수자 요인 29
2) 학습자 요인 30
3) 콘텐츠 요인 30
4) 시스템 요인 30
6.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선행 연구 31
7. 수업 사례 분석 선행 연구 33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및 기간 35
2. 연구 방법 35
3. 분석 자료 36
1) 수업 단원 및 내용 36
2) 주제 설정의 취지 및 개요 36
3) 분석 대상 자료 36
4. 분석 방법 40
IV. 연구 결과 43
1. 실시간 쌍방향 미술 수업 운영 사례 결과 43
1) 미술 수업 운영 자료 43
2) 수업 성찰 결과 55
2. 교수실재감 및 수업참여도 분석 결과 61
1) '교수실재감' 분석 결과 61
2) '수업참여도' 분석 결과 64
3. 학생의 수업 만족도 분석 결과 66
1) 수업 방식에 대한 선호도 분석 결과 66
2) 수업 참여도와 집중도 분석 결과 67
3) 수업 주제별 선호도 분석 결과 69
4) 수업 진행 방식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 70
5)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의 주제로 적합한 영역 조사 결과 74
6)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의 장·단점 분석 결과 75
7)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 진행 시 고려할 점 78
V. 결론 및 제언 82
1. 결론 8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5
〈표II-1〉 2020학년도 교육부 단계적 온라인 개학 개요 16
〈표II-2〉 교육부가 제시한 원격수업의 4가지 형태 18
〈표II-3〉 원격 수업 플랫폼(예시) 18
〈표II-4〉 코로나19이전 온라인 수업 유형 25
〈표II-5〉 코로나19이후 원격 수업 유형 25
〈표III-1〉 수업 내용 및 자료 37
〈표III-2〉 차시별 구성 목차 및 활동 내용 37
〈표III-3〉 교수-학습 지도안 38
〈표III-4〉 분석 도구 및 세부 내용 40
〈표III-5〉 만족도 요인별 설문 문항 구성 41
〈표IV-1〉 수업 지도안 총 11차시 43
〈표IV-2〉 수업 녹화 영상 사진 51
〈표IV-3〉 각 차시별 학생 활동지 53
〈표IV-4〉 차시별 교사의 수업 의도 56
〈표IV-5〉 '교수실재감'의 종합적 빈도 분석 62
〈표IV-6〉 '수업참여도'의 종합적 빈도 분석 64
〈표IV-7〉 원격 수업 방식에 대한 선호도 66
〈표IV-8〉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 참여도 67
〈표IV-9〉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 집중도 68
〈표IV-10〉 원격 수업 주제에 대한 선호도와 이유 69
〈표IV-11〉 수업 주제별 교사의 수업 방식에 대한 만족도와 이유 70
〈표IV-12〉 수업 만족도 요인별 비교 72
〈표IV-13〉 교사의 수업 방식에 대한 학생의 인식 73
〈표IV-14〉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으로 적합한 영역 74
〈표IV-15〉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으로 가능한 수업 주제 74
〈표IV-16〉 실시간 쌍방향 미술 원격 수업 시스템의 장·단점 75
〈표IV-17〉 실시간 쌍방향 미술 원격 수업 방식에 대한 장·단점 76
〈표IV-18〉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 진행 시 고려할 점 78
〈표IV-19〉 실시간 쌍방향 미술 원격 수업 주제에 대한 요구 80
〈표IV-20〉 전반적 만족도 관련 학생 의견 자유 서술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