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0학년도 2학기에 진행된 미술 교사의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이 느끼는 교수실재감과 수업참여도,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에 대한 학생만족도의 정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지속되는 비대면의 환경에서 효과적인 미술 수업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제언한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의 T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간 쌍방향 미술 원격 수업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실시간 쌍방향 미술 원격 수업의 운영은 학습의 체계적 진행과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 미술 교수-학습지도안을 설계하고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에서 예측 가능한 상황을 정리하여 수업에서 실행한 수업 운영 자료(지도안, 줌 녹화영상, 학습지 등)를 통하여 미술 교사의 성찰을 중심으로 결과를 정리하였다. 둘째, 총 11차시의 교수-학습지도안, 수업녹화영상 등의 운영 자료를 분석하여 '교수실재감' 을, 수업 녹화 영상, 작품계획서, 스토리보드활동지, 자기평가활동지 등을 활용하여 '수업참여도' 를 분석한 결과 교수실재감에서는 콘텐츠의 충실성과 교수자의 존재감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수업참여도에서는 수업준비 및 활동과 수업 열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연구자가 진행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4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미술교사의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수준 및 요구를 분석한 결과 콘텐츠와 과제형이 혼합된 수업방식에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시간 쌍방향 미술 원격 수업에서의 참여도와 집중도는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였다. 교수자 요인이 높은 수준일 때, 수업참여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에서 학생들이 대체로 미술교사의 수업 내용과 교사의 열정, 상호작용 등 교수실재감에 만족하였으나 지나친 상호작용과 콘텐츠의 양은 학생들의 집중도를 저하시킬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적절한 교수실재감의 정도를 파악하여 향후 수업 개선에 참고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