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5
1) 연구모형 15
2) 연구가설 16
4. 연구의 제한점 17
5.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19
1) 미디어 환경의 변화 19
2)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의 정의 및 현황 20
2. 시청동기 22
1) 시청동기의 정의 22
2) 시청동기의 구성요인 23
3) 시청동기의 선행연구 25
3. 스포츠 태도 25
1) 스포츠 태도의 정의 25
2) 스포츠 태도의 구성요인 27
3) 스포츠 태도의 선행연구 27
4. 운동몰입 28
1) 운동몰입의 정의 28
2) 운동몰입의 구성요인 30
3) 운동몰입의 선행연구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32
2. 측정도구 32
1) 일반적 특성 변인 33
2) 시청동기 33
3) 스포츠 태도 34
4) 운동몰입 34
3.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4
1) 시청동기 34
2) 스포츠 태도 35
4. 조사절차 36
5. 자료처리 37
IV. 연구결과 38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분석 38
1) 성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분석 38
2) 학교급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분석 39
3) 1주 시청빈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분석 40
4) 이용시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분석 42
2. 상관관계 분석 44
1)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상관관계 분석 44
3. 시청동기가 스포츠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44
4. 시청동기가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46
5. 스포츠 태도가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46
V. 논의 48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48
1) 성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48
2) 학교급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49
3) 1주 시청빈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50
4) 이용시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51
2. 시청동기가 스포츠 태도에 미치는 영향 52
3. 시청동기가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54
4. 스포츠 태도가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VI.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68
Abstract 71
표 1. Greenberg가 조사한 텔레비전 시청동기 24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3. 설문지 구성내용 33
표 4. 시청동기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5
표 5. 스포츠 태도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6
표 6. 성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39
표 7. 학교급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40
표 8. 1주 시청빈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41
표 9. 이용시간에 따른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의 차이 43
표 10. 상관관계분석 결과 44
표 11. 시청동기가 스포츠태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12. 시청동기가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46
표 13. 스포츠 태도가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47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인터넷 기반 매체 이용률 추이 (2010~2019) 20
〈그림 3〉 흥국생명배구단(좌), 삼성화재배구단(우) 유튜브 채널 메인화면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