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학생선수의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시청동기가 스포츠 태도 및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여 학생 선수들에게 스포츠 미디어의 접근성을 높이고 긍정적으로 활용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지역의 중·고등학교 학생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할당 표집방법에 의해 6개의 권역에서 40개의 중·고등학교를 선정한 후 각 학교당 5~10명씩 총 4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 중 응답 자료의 일관성이 결여되거나 결측값이 나타난 4부를 제외 총 396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SPSS 2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분석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Cronbach's α 검사, 독립 t-검정,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등학교 학생선수의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별, 1주 시청빈도, 이용시간)에 따라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성별에 따라 시청 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교급별에 따라 시청동기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1주 시청빈도에 따라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이용시간에 따라 시청동기, 스포츠 태도, 운동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현재 사회 구조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는 스포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관심정도가 더 높기 때문에 성별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교급 간의 스포츠 태도와 운동몰입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나이에 따른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1주 시청빈도와 이용시간에 따른 차이는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시청의 정도에 의하여 각 변인들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시청은 학생선수들에게 스포츠 태도와 운동몰입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 판단된다.
둘째, 시청동기(정보추구, 오락추구, 사회교류, 대리만족)는 스포츠태도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태도, 심리적 태도, 개인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시청이 단순한 여가활동이 아니라 스포츠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생산적 활동이며, 학생선수들의 스포츠 태도의 향상을 위해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의 발전은 필연적이라고 판단된다.
셋째, 시청동기(정보추구, 오락추구, 사회교류, 대리만족)는 운동몰입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시청이 태도나 가치관 등 심리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선수들의 경기력과 직결된 운동몰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중요한 연구 결과이며,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가 앞으로 학생선수들의 경기성적의 향상을 위한 교육 자료로서도 큰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넷째, 스포츠 태도(사회적 태도, 심리적 태도, 개인적 태도)는 운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포츠 태도가 운동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으로, 경기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학생선수들에게 긍정적 스포츠 태도가 얼마나 필수적인 심리 상태인지 알 수 있는 매우 가치 있는 연구결과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시청이 중등학교 학생선수들의 스포츠 태도와 운동몰입에 영향력 있는 활동이며, 스포츠 태도 또한 운동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선수들에게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시청을 통하여 스포츠 태도의 긍정적 변화와 최적의 운동몰입으로 학생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이끌어 냄으로써 중등학교 엘리트 스포츠의 수준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제도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가 팀 차원에서 선수들의 훈련과 교육적 자료로서 활용하고 학생 선수들의 자율적 접근성을 높여 긍정적 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