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3
1. 원격강의의 개념 13
2. 원격강의의 교육적 효과와 한계 14
3. 원격강의 학생 만족도 요인 15
3.1. 학습몰입 15
3.2. 상호작용 16
3.3. 원격강의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 17
3.4. 원격강의 운영에 따른 불만족 18
4.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18
4.1. 교수학습개발센터의 학생만족도 조사 데이터 분석 1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5
1. 연구 시기 및 대상 25
2. 연구절차 25
IV. 연구 결과 27
1. 원격강의 만족도 영향 요인 27
2. 강의 유형 및 선호도 30
3. 실시간 화상강의의 장점과 단점 33
4. 소통의 어려움 35
5. 선호하는 온라인 활동의 이유 37
6. 과제 부담감에 대한 이유 38
7. 학생 간 효과적 소통방식 40
8. 원격강의 장점과 단점의 이유 41
9. 원격강의 운영 개선점에 대한 이유 42
10. 원격강의 수강의지와 이유 44
V.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0
부록 52
Abstract 102
〈표 1〉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진행한 원격수업 학생만족도 설문 조사 대상자 19
〈표 2〉 전체 만족도 분석 결과 19
〈표 3〉 성별에 따른 전반적 만족도 분석 결과 20
〈표 4〉 단과대별 전반적 만족도 분석 결과 20
〈표 5〉 원격강의에서 제공된 동영상에 가장 주된 문제점 21
〈표 6〉 원격강의에서 선호하는 동영상 유형 분석 결과 21
〈표 7〉 원격강의에서 선호하는 온라인 활동 유형 분석 결과 22
〈표 8〉 선호하는 교수자와의 소통방식 분석 결과 22
〈표 9〉 원격강의 개선점 분석 결과 23
〈표 10〉 향후 원격강의 수강의사 분석 결과 23
〈표 11〉 향후 원격강의 수강신청 이유 분석 결과 24
〈표 12〉 포커스 그룹 인터뷰 대상자 25
〈표 13〉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 내용 26
〈표 14〉 원격강의 만족도 영향 요인 분석 결과 28
〈표 15〉 이러닝 캠퍼스(LMS) 만족도 요인 분석 결과 29
〈표 16〉 선호하는 강의 유형 분석 결과 30
〈표 17〉 선호하는 강의 유형에 대한 선호 이유 분석 결과 31
〈표 18〉 교수자 등장 여부 선호도 비교 분석 결과 32
〈표 19〉 줌(Zoom) 강의 장·단점 분석 결과 33
〈표 20〉 선호하는 소통방식 분석 결과 35
〈표 21〉 선호하는 온라인 활동 유형 분석 결과 37
〈표 22〉 선호하는 과제 유형 분석 결과 39
〈표 23〉 효과적인 소통 방법 분석 결과 40
〈표 24〉 원격강의의 장·단점 분석 결과 41
〈표 25〉 원격강의 운영 개선점 분석 결과 43
〈표 26〉 원격강의 수강여부 분석 결과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