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0년 COVID19 대응 방안으로 운영된 대학 원격강의 대상으로 실시한 학생만족도 조사 결과와 관련하여 원격강의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대형 종합대학에 재학 중인 8개 단과대학의 학부생 총 22명을 대상으로 2021년 4월부터 5월에 걸쳐 포커스그룹면담(FGI)를 수행하였다. 학생 인식 조사를 위한 포커스그룹면담(FGI) 질문은 2020년 12월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진행한 원격강의 학생만족도 조사 문항을 기반으로 원격강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선호하는 원격강의 유형 및 소통방법, 그리고 원격강의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묻는 총 13개의 문항으로 작성되었다. 분석 방법은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 방식을 기반으로 면담 결과의 핵심 키워드 추출, 유사 개념의 통합, 핵심 내용을 도출하고 빈도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로는 첫째, 2020-2학기 운영된 대학 원격수업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새롭게 개선된 학교 이러닝캠퍼스(LMS)의 활용방안이 높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 19대응으로 진행된 대학 원격강의 참여에서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인식하는 장점으로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을 단점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간 소통에 문제가 생긴다는 점으로 응답하였다. 셋째, 효과적인 원격강의 수강을 위하여 학생들이 요구하는 개선사항은 온라인으로 치러지는 시험에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공정한 시험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해야 하며 교수자는 동영상 강의로 수업을 진행하더라도 대면강의와 마찬가지로 강의 질을 위해 성의 있는 수업을 구상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와 어려움 그리고 개선점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을 알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