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지역문화유산에 대한 이해 14
1) 문화유산의 정의 14
2) 지역문화유산의 분류와 교육 현황 16
3) 지역문화유산 교육의 중요성 22
4) 선행연구 고찰 24
2. 애니메이션(Animation)에 대한 이해 26
1) 애니메이션(Animation)의 개념과 역사 26
2)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원리와 제작과정 28
3) 애니메이션(Animation)의 교육적 가치 34
3.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과 애니메이션(Animation) 관련 교과서 분석 36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36
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37
3) 2015 개정 미술과 애니메이션 관련 교과서 분석 41
III. 애니메이션(Animation)을 활용한 지역문화유산 교육 수업 지도안 49
1. 지역문화유산 교육 수업 지도안 49
1) 수업 대상 49
2) 수업 내용 및 구성 49
2. 지역문화유산 교육 수업의 실제 51
1)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51
2) 수업의 유의사항 53
3) 평가계획 53
4) 교수·학습지도안 55
IV. 지역문화유산 교육을 위한 애니메이션(Animation) 수업의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77
1. 지역문화유산 교육을 위한 수업의 기대효과 77
2. 지역문화유산과 애니메이션 수업의 활성화 방안 79
1) 지역문화유산에 대한 지속적 연구 모색 79
2)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교육환경의 보완 필요 79
3)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지역문화유산 및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연수 기획 80
V.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7
〈표 1〉 문화재 보호법에 따른 문화재 분류 및 정의 15
〈표 2〉 수원의 문화유산 17
〈표 3〉 문화유산의 교육적 활용 19
〈표 4〉 2020년도 문화유산 방문학교 20
〈표 5〉 재구성 한 클레이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32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핵심역량 36
〈표 7〉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과 역량 38
〈표 8〉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중학교 내용 체계 39
〈표 9〉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중학교 성취기준 40
〈표 10〉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교과서에서의 애니메이션 관련 단원 42
〈표 11〉 (주)금성출판사 미술①교과서 애니메이션 관련 단원 43
〈표 12〉 (주)금성출판사 미술②교과서 애니메이션 관련 단원 44
〈표 13〉 (주)미래엔 미술교과서 애니메이션 관련 단원 45
〈표 14〉 미진사 미술교과서 애니메이션 관련 단원 46
〈표 15〉 해냄에듀 미술교과서 애니메이션 관련 단원 47
〈표 16〉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50
〈표 17〉 프로그램 학습목표 52
〈표 18〉 차시별 지도 계획 52
〈표 19〉 평가방법 54
〈표 20〉 차시별 평가기준 54
〈표 21〉 학생 자기평가서 구성 55
〈표 22〉 1-2차시 수업 지도안 55
〈표 23〉 3-4차시 수업 지도안 63
〈표 24〉 5-6차시 수업 지도안 70
〈그림 1〉 문화유산 교육순환구조 23
〈그림 2〉 플립북 애니메이션(flip book animation)의 예시 29
〈그림 3〉 스톱모션 아티스트 PES의 '웨스턴 스파게티(Western Spaghetti)' 2009, 2분, 미국 31
〈그림 4〉 영국의 단편 클레이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시리즈 '월레스와 그로밋(Wallace & Gromit)' 32
〈그림 5〉 1-2차시 PPT 자료 61
〈그림 6〉 1-2차시 활동지 62
〈그림 7〉 3-4차시 PPT 자료 68
〈그림 8〉 3-4차시 활동지 69
〈그림 9〉 5-6차시 PPT 자료 75
〈그림 10〉 5-6차시 활동지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