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목적 11
1.1.1. 연구의 필요성 11
1.1.2. 연구목적 12
1.2. 연구문제 14
2. 이론적 배경 15
2.1. 구글 클래스룸 15
2.1.1. 통합교육플랫폼 15
2.1.2. 쉬운 수업 구성 16
2.2.온라인 수업 25
2.2.1. 온라인 수업의 개념 25
2.2.2. 학교 온라인 수업 실태 및 인식 25
2.3. 반복적 비교분석법 27
3. 연구 방법 28
3.1. 연구참여자 선정 28
3.2. 조사 도구 30
3.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1
3.3.1. 자료 수집 방법 31
3.3.2. 자료 분석 32
4. 연구 결과 34
4.1. 개방 코딩 : 구글 클래스룸 기반의 수학 수업 경험과 인식 34
4.2. 연구 결과 38
4.2.1. 수학 교사의 온라인 수업에서의 구글 클래스룸의 활용 38
4.2.2. 수학 교사의 온라인 수업 활동 내에서 구글 클래스룸의 역할 44
4.2.3. 구글 클래스룸 기반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수학 교사의 인식 48
4.2.4. 구글 클래스룸 기반의 온라인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52
4.2.5. 코로나19 이후, 수학 수업에의 구글 클래스룸의 활용 가능성 54
5.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60
ABSTRACT 62
부록 6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및 질문지(Google 설문지 이용) 64
〈부록 2〉 〈부록 1〉의 질문지의 연구참여자 5명의 응답 결과 68
〈부록 3〉 심충 면담 질문지 73
〈부록 4〉 2020학년도 수학 I 수업 평가 설문지(B 교사 활용 구글 설문지) 75
〈표 3.1〉 2020년 S고등학교 1학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수학 등급 변화 추이(총256명) 29
〈표 3.2〉 연구참여자의 일반 특성 30
〈표 3.3〉 개방형 질문지 문항 구성 30
〈표 3.4〉 자료 수집 절차 32
〈표 4.1〉 수학 교사가 가지는 구글 클래스룸 기반의 수업 경험 범주화 결과 34
〈표 4.2〉 2020학년도 수학 I 수업 평가 설문지 통계자료(응답 학생 총 42명) 53
〈그림 2.1〉 구글 클래스룸 클래스 사용자 메뉴 17
〈그림 2.2〉 구글 클래스룸 클래스 스트림 메뉴 18
〈그림 2.3〉 구글 클래스룸 클래스 수업 메뉴 19
〈그림 2.4〉 구글 클래스룸 클래스 성적 메뉴 20
〈그림 2.5〉 구글 클래스룸 보관처리된 수업 20
〈그림 2.6〉 구글 클래스룸 클래스 메인 화면 23
〈그림 2.7〉 구글 클래스룸 모바일 앱 메인 화면 24
〈그림 4.1〉 과제 제출자와 미제출자 표시된 클래스룸 화면 39
〈그림 4.2〉 질문방 이용 사례 41
〈그림 4.3〉 수준별 중단원 평가 설문지 44
〈그림 4.4〉 구글 설문지와 EBS math 영상을 활용한 수업 47
〈그림 4.5〉 온라인과 오프라인 혼용 기하 수업 사례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