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시작된 온라인 개학에 따라 2020년 4월부터 2021년 5월 현재까지 구글 클래스룸 기반의 온라인 수업을 경험한 인천의 S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 운영에서의 수업 경험 사례, 효과성 인식, 보완할 점, 개선 방안, 향후 오프라인 대면 수업에서의 구글 클래스룸의 활용 가능성 인식을 개방형 질문지와 심층 면담을 통해 분석하였다.
개방형 질문지의 응답과 이에 따른 후속 심층 면담 자료를 개방 코딩을 통해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학 교사들은 구글 클래스룸 안에서 다양한 구글 도구의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과제제시형 수업에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까지 설계하고, 학생의 학습 동기 부여 및 참여 유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협력 수업, 생각 나누기 수업, 개별 피드백, 반복 학습을 통한 개별화 수업 등의 의미 있는 온라인 수업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구글 클래스룸의 애로 사항으로는 시스템 사용을 위한 초기 기술적 준비도 필요, 안정적 기능 사용을 위해 학교 단위의 G Suite 계정 도메인 필요, 수업 영상별 진도율 확인 불가능, 구글 문서 수식 입력 도구 미흡, 학생 화면 미리 보기 어려움을 들고 있었다. 교사들은 이러한 애로사항에도 불구하고 수업 자료의 보관 편리, 학생과의 다양한 피드백 창구, 수업 보충 자료 게시 등 오프라인 수업에서도 활용 가능한 요소들을 고려했을 때, 코로나19 이후에도 구글 클래스룸의 지속적인 활용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연구대상이 편의 표집에 의해 이루어져, S고등학교의 수학 교사로 한정적이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의 수학 교사들의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수업 경험이 향후 효과적인 온라인·오프라인 수학 수업을 위한 플랫폼의 하나로 구글 클래스룸이 어떻게 의미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기초 연구가 되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서 연구대상을 확대하고, 체계적인 표집 방법에 따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