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 음악교수효능감의 경향과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과 음악활동태도 및 피아노반주능력이 음악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 음악교수효능감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 음악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과 음악활동태도 및 피아노반주능력이 음악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수도권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 3~5세 유아들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 273명이다. 주요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척도는 다음과 같다. 음악교수지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윤지영(2014)이 고안한 유아음악 교수 내용지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음악활동태도 측정을 위하여 Aleen (1996)이 고안한 음악활동과 관련된 설문지를 이민정(2002)이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피아노반주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장정륜(2013)이 개발한 문항을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음악교수효능감의 측정을 위해 Riggs와 Enochs (1990)가 고안한 과학교수효능감 검사도구인 STEBI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조형숙(1998)이 번안하고 수정한 것을 방은영과 박찬옥(2005)이 연구목적에 맞게 재구성한 음악교수효능감 검사도구 MTEB (Music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배경변인에 따른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한 도구의 신뢰도 검정을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기술통계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 태도 및 피아노반주능력의 경향은 대체적으로 중간 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이 높을수록 음악교수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과 음악활동태도 및 피아노반주능력의 총점은 음악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는 음악교수지식, 음악활동태도, 피아노반주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과 음악활동태도 및 피아노반주능력의 일부 하위요인들 또한 음악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과 음악활동태도 및 피아노반주능력은 음악교수효능감과 관련이 있고, 나아가 음악교수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제공하며, 음악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음악교수지식과 음악활동태도 및 피아노반주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수와 자료제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