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및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 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서 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인천, 경기도에 위치한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의 유아교사 170명이다. 유아교사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Proyer(2017)의 OLW(Assessing Other-Directed, Lighthearted, Intellectual, and Whimsical Playfulness)을 정수인(2017)이 번역 후 문항분석과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한 한국판 성인 놀이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교수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Cropley(2004)가 제작한 'The Rating Sca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를 기초로 국내의 실정에 맞추어 백영숙과 김희태(2008)가 수정 및 보완한 '유아교사 창의성 검사 도구' 를 사용하였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APECP(Assessment Profile for Early-Childhood Programs), NAEYC(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 NCAC(National Association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구교육개발원 평가기준 등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문항을 이정숙(2003)이 추출하여 수정, 보안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프로그램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차이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놀이성은 연령, 학력, 결혼 여부, 근무경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창의적 교수행동은 연령, 학력, 결혼여부, 근무경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학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유아교사의 놀이성, 창의적 교수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교사의 놀이성 보다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호간에 유의미한 정적 관계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서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교수행동 수준을 신장하고 유아교사가 전문성을 가지고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 연구가 유아교사들의 인식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