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6
1.3.1. 인성 16
1.3.2. 직무만족도 16
1.3.3. 교사효능감 17
2. 이론적 배경 18
2.1. 인성 18
2.1.1. 인성의 개념 18
2.1.2. 인성의 중요성 20
2.1.3. 인성의 선행연구 21
2.2. 직무만족도 23
2.2.1. 직무만족도의 개념 23
2.2.2. 직무만족도의 중요성 24
2.2.3. 직무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25
2.3. 교사효능감 27
2.3.1. 교사효능감의 개념 27
2.3.2. 교사효능감의 중요성 28
2.3.3. 교사효능감 관련 선행연구 29
2.4. 영유아교사의 인성 및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31
2.4.1.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31
2.4.2.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32
3. 연구방법 34
3.1. 연구대상 34
3.2. 연구도구 36
3.2.1. 인성 36
3.2.2. 직무만족도 37
3.2.3. 교사효능감 38
3.3. 연구절차 39
3.3.1. 예비조사 39
3.3.2. 본 조사 39
3.4. 자료 분석 39
4. 연구 결과 40
4.1. 영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40
4.1.1. 연령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40
4.1.2. 교사경력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42
4.1.3. 기관유형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45
4.2. 영유아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관계 46
4.3. 영유아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
4.3.1.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
4.3.2. 영유아교사의 인성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0
4.3.3.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5. 논의 및 결론 53
5.1. 요약 및 논의 53
5.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1
부록 64
〈부록1〉 영유아교사의 인성 측정 설문지 66
〈부록2〉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68
〈부록3〉 교사효능감에 대한 설문지 69
〈표 3.1〉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 34
〈표 3.2〉 영유아교사의 인성 자기평가 척도의 문항구성 37
〈표 3.3〉 직무만족도 척도의 문항구성 37
〈표 3.4〉 교사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38
〈표 4.1〉 연령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검증 41
〈표 4.2〉 교사경력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검증 43
〈표 4.3〉 기관유형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검증 45
〈표 4.4〉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간 상관관계 47
〈표 4.5〉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9
〈표 4.6〉 영유아교사의 인성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0
〈표 4.7〉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