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7
1.3. 연구문제 17
1.4. 용어의 정리 17
1.4.1. 공감능력 17
1.4.2. 교사-유아 상호작용 18
1.4.3. 교사효능감 18
2. 이론적 배경 19
2.1. 공감능력 19
2.1.1. 공감능력의 개념 19
2.1.2.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21
2.2. 교사-유아 상호작용 24
2.2.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24
2.2.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26
2.2.3.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27
2.3. 교사효능감 27
2.3.1. 교사효능감의 개념 28
2.3.2. 교사효능감의 중요성 30
2.3.3.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31
2.3.4. 교사효능감과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간의 관계 32
3. 연구방법 34
3.1. 연구대상 34
3.2. 연구도구 37
3.2.1.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측정도구 37
3.2.2.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 38
3.2.3.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39
3.3. 연구절차 40
3.3.1. 예비조사 40
3.3.2. 본 조사 40
3.4. 자료분석 40
4. 연구결과 42
4.1.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의 경향 42
4.2.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의 차이 43
4.2.1. 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차이 44
4.2.2. 교육 정도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차이 46
4.2.3. 담당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차이 48
4.2.4. 교사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차이 49
4.3.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50
4.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54
5. 논의 및 결론 56
5.1. 논의 및 결론 56
5.1.1.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56
5.1.2.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의 차이 57
5.1.3.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상관관계 59
5.1.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61
5.2. 제언 64
참고문헌 65
ABSTRACT 80
부록 83
〈부록 1〉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에 관한 설문지 86
〈부록 2〉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설문지 88
〈부록 3〉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관한 설문지 90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 35
〈표 3.2〉 교사의 공감능력 하위요인 및 신뢰도 37
〈표 3.3〉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문항 구성 38
〈표 3.4〉 교사효능감 하위요인 및 문항 구성 39
〈표 4.1〉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 42
〈표 4.2〉 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차이 44
〈표 4.3〉 교육 정도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차이 46
〈표 4.4〉 담당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48
〈표 4.5〉 교사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49
〈표 4.6〉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53
〈표 4.7〉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