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5
1.3.1. 여가만족도 15
1.3.2. 회복탄력성 15
1.3.3. 직무스트레스 16
2. 이론적 배경 17
2.1. 여가만족도 17
2.1.1. 여가만족도의 개념 17
2.1.2. 여가만족도의 구성요소 18
2.2. 회복탄력성 19
2.2.1. 회복탄력성의 개념 19
2.2.2. 회복탄력성의 구성요소 20
2.3. 직무스트레스 21
2.3.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1
2.3.2. 직무스트레스의 구성요소 22
2.4. 선행연구 고찰 23
2.4.1. 영유아교사의 여가 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23
2.4.2.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24
3. 연구방법 26
3.1. 연구대상 26
3.2. 연구도구 28
3.2.1. 여가만족도 28
3.2.2. 회복탄력성 29
3.2.3. 직무스트레스 29
3.3. 연구절차 31
3.3.1. 예비조사 31
3.3.2. 본 조사 31
3.4. 자료분석 32
4. 연구결과 33
4.1.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일반적 경향 33
4.2. 영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5
4.2.1. 영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5
4.2.2. 영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7
4.2.3. 영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8
4.2.4. 영유아교사의 총 경력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0
4.2.5. 영유아교사의 근무시간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2
4.2.6. 영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3
4.3.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46
4.4.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48
5. 논의 및 결론 49
5.1. 논의 49
5.1.1. 영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차이 49
5.1.2.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53
5.1.3.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4
5.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4
부록 67
〈부록1〉 여가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70
〈부록2〉 회복탄력성에 대한 설문지 72
〈부록3〉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설문지 74
〈표2.1〉 여가만족척도(Leisure Satisfaction Scale:LSS) 구성요소 18
〈표3.1〉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 27
〈표3.2〉 여가만족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28
〈표3.3〉 회복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9
〈표3.4〉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0
〈표4.1〉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기술통계 34
〈표4.2〉 영유아교사의 연령에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차이 36
〈표4.3〉 영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차이 37
〈표4.4〉 영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차이 39
〈표4.5〉 영유아교사의 총 경력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차이 41
〈표4.6〉 영유아교사의 근무시간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차이 43
〈표4.7〉 영유아교사의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차이 45
〈표4.8〉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 회복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47
〈표4.9〉 영유아교사의 여가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