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교수창의성, 놀이성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 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교수창의성과 놀이성의 차이가 나타나는가?
둘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교수창의성, 놀이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의 놀이성의 매개효과가 나타나는가?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Goldberg(1992)에 의해 개발된 5요인 성격 특성 척도인 IPIP(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를 유태용, 이기범, Ashton(2004)이 번안하고 서보미(2016)가 수정·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수창의성은 Urban(1996)의 창의성 요소모델에 근거하여 Cropley(2004)가 제작한 교사의 창의적 교수-학습 검사도구를 백영숙, 김희태(2008)가 우리나라 유아교사의 상황에 맞게 수정·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놀이성은 Glynn & Webster(1992)가 놀이 치료자의 놀이성을 측정을 위해 개발한 '성인용 놀이성 척도(The Adults Playfulness Scale)'를 박현숙(2003)이 수정·번안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에 의해 기술통계와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절차에 따라 매개효과를 분석하고 매개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직접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교수창의성, 놀이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수창의성은 유아교사의 연령, 결혼 여부, 교육 경력, 근무기관 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놀이성은 결혼 여부, 교육 경력, 근무기관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교수창의성, 놀이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반적으로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각 하위요인 간에도 상호 밀접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놀이성은 교사의 성격특성 5가지 하위요인들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모두 매개적 역할을 하였고, Sobel test를 통하여 매개변인의 유의성 또한 검증되었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사의 성격특성과 교수창의성의 관계에서 놀이성이 매개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즉, 교사의 성격특성은 교수창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놀이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사의 성격특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사의 능력을 함양시키고 지원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사 자신도 개방적인 태도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가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놀이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의 교육의 질을 높이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