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2. 이론적 배경 18
2.1. 2019 개정 누리과정 18
2.1.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개정 특성 18
2.1.2.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놀이중심교육과정 20
2.2.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병합 22
2.2.1. 발달에 적합한 실제 22
2.2.2. 장애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 23
2.3. 장애유아의 놀이 25
2.3.1. 특수교육에서 유아놀이의 의미와 가치 25
2.3.2. 장애유아의 놀이 발달 및 특성 26
2.3.3. 장애유아를 위한 놀이 중심 접근 28
2.4.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32
2.4.1.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32
2.4.2.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실행수준 34
2.5. 선행연구고찰 36
3. 연구방법 40
3.1. 연구대상 40
3.2. 연구절차 42
3.2.1. 예비연구 43
3.2.2. 본 연구 44
3.3. 자료수집 44
3.3.1. 심층면담 44
3.3.2. 면담질문지 45
3.4. 자료분석 48
3.4.1. 전사 및 메모작업 48
3.4.2. 개방코딩과 심층코딩 48
3.5. 연구의 윤리성 및 타당성 확보 50
4. 연구결과 51
4.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기대 52
4.1.1.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통한 통합의 실현 52
4.1.2. 관찰에 기초한 중재적 지원의 가능성 55
4.1.3. 장애유아 놀이와 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가 요구되는 교육과정 57
4.2.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어려움 61
4.2.1. 장애유아의 놀이특성으로 인한 놀이지원의 어려움 61
4.2.2. 인력 부족 및 놀이 공간 부족의 어려움 64
4.2.3. 놀이중심 속 개별화 교육(IEP) 적용의 어려움 66
4.3.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요구 68
4.3.1.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 지원 69
4.3.2. 교육에 참여되는 협력자들의 인식 개선 71
4.3.3. 놀이실행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 73
5. 논의 및 제언 76
5.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기대 76
5.2.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어려움 79
5.3.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요구 81
5.4. 제언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4
부록 98
〈표 2.1〉 놀이의 행동 유형 및 연계적 구조 31
〈표 2.2〉 선행연구 고찰을 위한 주제어의 핵심개념과 하위개념 36
〈표 2.3〉 선행연구 분석 10편 37
〈표 3.1〉 연구 참여자(장애전문어린이집 교사)기본정보 41
〈표 3.2〉 연구 방법 및 내용 43
〈표 3.3〉 반 구조화된 질문지 영역 및 내용 46
〈표 4.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장애전문어린이집교사의 인식 51
[그림 3.1] 해석적 연구방법의 연구과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