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3
2. 자서전적 도덕적 정체성 형성의 이론적 배경 25
2.1. 자서전적-도덕적 기억과 도덕적 정체성 25
2.1.1. 자서전적 기억의 개념 및 특징 25
2.1.2. 자서전적-도덕적 기억의 개념 및 특징 30
2.1.3. 도덕적 정체성과 자서전적-도덕적 기억의 관계 33
2.1.4. 자서전적 기억으로서의 도덕적 정체성 38
2.2. 삶의 이야기 성찰 및 재구성과 도덕적 정체성 41
2.2.1. 이야기(Narrative)의 사회 구성적 재구성과 도덕적 정체성 41
2.2.2. 성찰과 도덕적 정체성 51
3. 성찰적 삶의 이야기를 활용한 도덕적 정체성 형성 교육방안 설계 56
3.1.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56
3.1.1.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성찰 56
3.1.2.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도덕적 정체성 61
3.2. 성찰적 삶의 이야기를 활용한 도덕적 정체성 형성 교육방안 설계 66
3.2.1. 쿠레레 교육과정 기반 수업 개발 66
3.2.2. 내러티브 기반 수업방안 73
3.2.3. 외부 증인 과정을 활용한 사회 구성적 수업방안 76
3.2.4. 교수·학습 자료 설계 79
3.2.5. 평가 방안 설계 90
4. 결론 96
참고문헌 102
ABSTRACT 107
부록 110
[표 2.1] McAdams의 이야기 발달 6단계 40
[표 2.2] 도덕적 성찰의 개념 51
[표 2.3] 도덕적 성찰의 대상인 경험의 범주 53
[표 3.1]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목표에서의 성찰 56
[표 3.2]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서의 성찰 58
[표 3.3]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의 성찰 59
[표 3.4]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의 도덕적 정체성 62
[표 3.5]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서의 도덕적 정체성 62
[표 3.6]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의 도덕적 정체성 63
[표 3.7] 쿠레레 교육과정을 활용한 수업의 단계 69
[표 3.8] 외부 증인 활동지 내용 78
[표 3.9] 교수·학습 자료 설계 계획 80
[표 3.10]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도덕의 평가 방향 90
[표 3.11] 윤리적 성찰 교사 평가표 92
[표 3.12] 경청 관련 동료 평가표 94
[표 3.13] 윤리적 실천 관련 자기 평가표 95
[그림 2.1] 기억의 분류 26
[그림 2.2] 자서전적 기억의 기능 분류 30
[그림 2.3] 자서전적 도덕적 기억의 형성 과정 33
[그림 2.4] 자서전적 도덕적 기억의 도덕적 동기화 38
[그림 2.5] re-authoring conversation map의 행동 측면과 정체성 측면 47
[그림 2.6] 이야기 재구성 과정 48
[그림 2.7] 자서전적-도덕적 정체성 형성 과정 50
[그림 3.1] 쿠레레 교육과정의 일반적 구조 67
[그림 3.2] 자서전적 도덕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쿠레레 교육과정 68
[그림 3.3] 사회 구성적 수업을 위한 외부 증인 기본 4단계 76
[그림 3.4] 외부 증인 기본 4단계를 활용한 사회구성적 수업 3단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