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9
1.3. 용어의 정의 20
1.3.1. STEAM 프로그램 20
1.3.2. 메타분석 21
1.4. 연구의 제한점 21
2. 이론적 배경 22
2.1. STEAM 교육의 개념 22
2.2. STEAM 교육을 위한 모형 24
2.2.1. Yakman의 피라미드 모형 24
2.2.2. 김진수의 큐빅 모형 25
2.3. 우리나라의 STEAM 프로그램 26
2.3.1. STEAM 수업의 준거 틀 26
2.3.2. STEAM 교육과정의 구현 방향 27
2.3.3. 국내 STEAM 교육 현황 30
2.4. 메타분석 32
2.4.1. 메타분석의 개념과 특성 33
2.4.2. 메타분석의 절차 및 결과해석 33
2.4.3. 연구주제 및 연구질문 선정 34
2.4.4. 분석대상 연구의 선정 및 수집 34
2.4.5. 분석대상 연구의 자료입력 34
2.4.6. 데이터 분석 35
2.5. 선행연구고찰 39
3. 연구방법 43
3.1.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43
3.1.1. 연구절차 43
3.2. 연구대상 44
3.2.1. 연구자료의 수집 44
3.2.2. 연구자료의 선정 45
3.2.3. 자료처리 및 분석 48
3.2.4. 출판편향(publication bias)의 오류 및 보정 51
3.3. 분석대상 논문의 특징 51
3.3.1. 분석대상 논문의 기본정보 51
3.3.2. 연도별 분포 59
3.3.3. 논문별 분포 59
3.3.4. 처치특성별 분포 (독립변수) 60
3.3.5. 종속변인별 분포 60
4. 자료분석 61
5. 연구결과 61
5.1. 전체평균효과 크기 61
5.2. STEAM 프로그램 종속 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 65
5.3. STEAM프로그램 중재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 68
5.3.1. 지역에 따른 조절효과 68
5.3.2. 학교에 따른 조절 효과 69
5.3.3. 처치 횟수에 따른 조절 효과 70
5.3.4. 활동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 71
5.3.5. 학생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 73
5.3.6. 독립변인에 따른 조절 효과 74
6. 결론 및 제언 74
6.1. 결론 및 논의 74
6.2. 제언 및 제한점 79
참고문헌 83
ABSTRACT 90
부록 93
〈표 3.1〉 코딩 sheet 49
〈표 3.2〉 메타분석 대상 연구논문 52
〈표 3.3〉 변인 분류 57
〈표 3.4〉 연도에 따른 분석논문 분포결과 59
〈표 3.5〉 논문종류에 따른 분석논문 분포결과 60
〈표 3.6〉 처치특성에 따른 분석논문 분포결과 60
〈표 3.7〉 종속변수에 따른 분석논문 분포결과 61
〈표 5.1〉 전체평균효과 크기 62
〈표 5.2〉 Egger 회귀검증 결과 65
〈표 5.3〉 STEAM 프로그램 종속 변인별 효과 크기 66
〈표 5.4〉 종속 변인에 따른 조절 효과 66
〈표 5.5〉 정의적 요인에 따른 조절 효과 68
〈표 5.6〉 지역에 따른 조절 효과 크기 69
〈표 5.7〉 학교에 따른 조절 효과 크기 70
〈표 5.8〉 처치 횟수에 따른 조절 효과 71
〈표 5.9〉 활동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 72
〈표 5.10〉 학생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 크기 73
〈표 5.11〉 독립변인에 따른 조절 효과 크기 74
[그림 2.1] STEAM 교육을 위한 "Yakmam의 피라미드 모형" 25
[그림 2.2] STEAM 교육을 위한 '김진수의 큐빅 모형' 26
[그림 2.3] STEAM 교육 준거 틀 29
[그림 3.1] 메타분석의 절차 44
[그림 3.2] PRISMA flowchart 47
[그림 5.1] forest plot 63
[그림 5.2] Funnel plot 64
[그림 5.3] 정의적 요인에 따른 조절 효과 차이 67
[그림 5.4] 지역에 따른 조절 효과 차이 68
[그림 5.5] 학교에 따른 조절 효과 차이 70
[그림 5.6] 처치 횟수에 따른 조절 효과 차이 71
[그림 5.7] 활동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 차이 72
[그림 5.8] 학생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 차이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