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제1절 조직지원 15
1. 조직지원의 개념 15
2. 조직지원의 구성요소 17
제2절 조직문화 23
1. 조직문화의 개념 23
2. 조직문화의 기능 및 특성 25
3. 조직문화의 유형 26
제3절 리더십 30
1. 리더십의 개념 30
2. 리더십의 유형 32
3. 거래적 리더십 37
4. 변혁적 리더십 39
5. 진성 리더십 41
제4절 업무자율성 45
1. 업무자율성의 개념 45
2. 업무자율성의 구성요소 46
제5절 업무성과 49
1. 업무성과의 개념 49
2. 업무성과의 영향 요인 51
제3장 연구 설계 54
제1절 자료 수집 54
제2절 연구가설 54
1. 업무성과에 대한 조직지원의 영향력 54
2. 업무성과에 대한 조직문화의 영향력 56
3. 업무성과에 대한 리더십의 영향력 57
4. 업무성과에 대한 조직지원, 조직문화 리더십의 관계에서 업무자율성의 영향력 58
제3절 연구모형 60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1. 조직지원 61
2. 조직문화 62
3. 리더십 64
4. 업무자율성 66
5. 업무성과 67
제5절 분석 방법 68
제4장 연구 결과 69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제2절 기술통계 분석 71
제3절 탐색적 요인분석 75
제4절 신뢰도 분석 77
제5절 상관분석 77
제6절 회귀분석 79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 결과 83
제2절 연구의 정책적 함의 8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9
〈표 1〉 업무지원의 구성요소 및 내용 23
〈표 2〉 조직문화 유형별 특징 30
〈표 3〉 리더십 이론 발전과정 37
〈표 4〉 거래적, 변혁적, 진성 리더십의 구성요소 및 내용 44
〈표 5〉 업무자율성의 구성요소 및 내용 49
〈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7〉 독립변수1_조직지원 기술통계 결과 71
〈표 8〉 독립변수2_조직문화 기술통계 결과 72
〈표 9〉 독립변수3_리더십 기술통계 결과 73
〈표 10〉 조절변수_업무자율성 기술평가 결과 74
〈표 11〉 종속변수_업무성과 기술평가 결과 74
〈표 12〉 요인분석 결과 76
〈표 13〉 신뢰도 결과 77
〈표 14〉 상관분석 결과 79
〈표 15〉 가설1에 대한 검정 결과 80
〈표 16〉 가설2에 대한 검정 결과 81
〈표 17〉 회귀분석 결과 82
〈그림 1〉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