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자기효능감과 영향 요인 15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5
2. 자기효능감의 영향 요인 17
제2절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요소 20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0
2.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소 22
제3절 직무성과와 영향 요인 24
1. 직무성과의 개념 24
2. 직무성과의 영향 요인 26
제4절 인지된 조직지원과 기존연구 28
1. 인지된 조직지원의 개념 28
2. 인지된 조직지원의 기존연구 29
제5절 기존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32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36
제1절 연구모형과 자료분석 방법 36
1. 연구모형 도출 36
2. 연구대상자와 변수의 측정 3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8
1.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38
2. 자기주도학습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40
3. 인지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 41
제4장 실증분석 결과 43
제1절 기초자료 분석 4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2. 서술통계량 분석 44
3.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45
제2절 매개효과의 분석 결과 51
제3절 조절효과의 분석 결과 54
제4절 조절된 매개효과의 분석 결과 5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3
제1절 연구의 결론 63
제2절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64
참고문헌 66
국내문헌 66
국외문헌 68
설문지 78
설문조사지 78
調査問卷 83
Abstract 87
〈표 2-1〉 자기효능감의 개념 16
〈표 2-2〉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1
〈표 2-3〉 자기주도학습과 타인주도학습의 비교 23
〈표 2-4〉 결과론적인 관점에서 직무성과의 개념 24
〈표 2-5〉 행동지향적 관점에서 직무성과의 개념 25
〈표 2-6〉 인지된 조직지원에 대한 기존연구 29
〈표 4-1〉 인구통계 변수 43
〈표 4-2〉 변수들의 상관관계와 서술통계량 44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 45
〈표 4-4〉 판별타당도 평가의 결과 48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49
〈표 4-6〉 변수 간의 관계(Mplus) 51
〈표 4-7〉 매개효과의 결과(Mplus) 51
〈표 4-8〉 변수 간의 관계(PROCESS) 52
〈표 4-9〉 간접효과의 분석 결과(PROCESS) 53
〈표 4-10〉 Mplus를 이용한 조절효과 분석결과(종속변수: 자기주도학습) 55
〈표 4-11〉 단순기울기의 분석 결과(Mplus) 56
〈표 4-12〉 PROCESS를 이용한 조절효과 분석 결과 57
〈표 4-13〉 조절된 매개효과의 분석 결과(Mplus) 59
〈표 4-14〉 조절된 매개효과의 분석 결과(PROCESS) 61
〈그림 1-1〉 연구의 구성 및 절차 14
〈그림 2-1〉 교육환경에서 자기주도학습과 자기효능감 관계모델 32
〈그림 2-2〉 기업환경에서 자기주도학습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모델 34
〈그림 2-3〉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인지된 조직지원의 관계모델 35
〈그림 3-1〉 연구모형 37
〈그림 4-2〉 간접효과의 분석 결과(Mplus) 52
〈그림 4-3〉 간접효과의 분석 결과(PROCESS) 53
〈그림 4-4〉 조절효과의 분석 결과(Mplus) 56
〈그림 4-5〉 조절효과의 분석 결과(PROCESS) 57
〈그림 4-6〉 조절된 매개효과의 분석 결과(Mplus) 60
〈그림 4-7〉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결과(PROCESS)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