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8
II. 견인시스템과 영구 자석형 동기 전동기 11
2-1. PMSM(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11
2-2. 전동기와 관성 부하장치 12
2-3. 전동기 제동의 위치와 속도의 추정 23
2-4. 위상각과 각속도의 추정을 위한 관측기 25
2-5. 구배(기울기)가 있는 경우 31
2-6. 제어기 전원회로 및 게이트 회로 31
III.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 고찰 37
3-1. 전동기 등가시험장치 37
3-2. 전동기 시뮬레이션 결과 38
3-3. 전동기 제동확보 40
IV. 결론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1
표 2-1. DDM(Direct Drive Method)의 회전속도 15
그림 2-1. 매입형 회전자의 구조 11
그림 2-2. 표면 부착형 회전자의 구조 11
그림 2-3. 원통형의 관성체 13
그림 2-4. 회전속도 및 회전자 위치추정 17
그림 2-5. PI 제어기를 갖는 관측기 18
그림 2-6. 관성부하장치 22
그림 2-7. 축소모델 시스템 22
그림 2-8. 회전자의 위치와 속도의 검출 25
그림 2-9. 위상각과 각속도의 추정기 27
그림 2-10. 3상 - 2상변환의 벡터관계 28
그림 2-11. 전원의 전압과 위상각 29
그림 2-12. 전동기의 부하 토크 실험장치 31
그림 2-13. SMPS 32
그림 2-14. IPM 게이트 회로 및 전원회로 33
그림 2-15. RCC 트랜지스터가 ON일 때 34
그림 2-16. RCC 트랜지스터가 OFF일 때 34
그림 2-17. 전력회로와 제어기 35
그림 3-1. 실험장치 37
그림 3-2. 전력변환기와 토크 설정장치 37
그림 3-3. 직렬저항과 제동 시뮬레이션(1) 38
그림 3-4. 직렬저항과 제동시뮬레이션(2) 38
그림 3-5. 직렬저항과 제동 시뮬레이션(3) 39
그림 3-6. 직렬저항을 사용한 제동 시뮬레이션 39
그림 3-7. 선로의 저항 강하와 직권특성 제동(전압변동 적음) 40
그림 3-8. 선로의 저항 강하와 정 출력제동(전압변동 큼) 40
그림 3-9. PMSM의 제동측정 41
그림 3-10. PMSM 제동력을 낮추었을 때 42
그림 3-11. 구동방향 부하 토크 42
그림 3-12. 역 방향 부하 토크 43
그림 3-13. 제동 토크가 작을 때... 44
그림 3-14. 제동 토크가 작을 때... 44
그림 3-15. 부하 토크 추정기의 응답... 45
그림 3-16. 부하 토크 추정기의 응답...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