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채식생활 여부에 따른 소비자들의 헬스 프리미엄 채식김치에 대한 요구도와 김치제품의 품질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김치제품을 섭취한 경험이 있는 우리나라 성인 남녀(n= 458)를 대상으로 2020년 9월 20일부터 10월 23일까지 온라인 설문도구(KSDC DB, https://www. ksdcdb.kr/main.do)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개발요구도가 가장 높은 김치는 계절에 따라 먹을 수 있는 '계절 채식김치'(74.0%)의 개발 요구도가 가장 높았는데 특히, 남성은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채식김치', 여성은 '계절 채식김치'의 요구도가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는 '숙성도 선택이 가능한 채식김치', 30대는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채식김치', 40대와 50대는 '계절 채식김치', 60대는 '유산균 채식김치', 70대 이상은 '계절 채식김치'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소비자들의 김치제품의 내인적 선택속성은 '재료의 신선도', '물성', '원산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선택한 제품의 '재료 신선도', '숙성도', '물성'에 대하여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치제품의 '위생'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외인적 속성이었다.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외인적 속성이었다. 중요도·만족도 분석 (IPA) 결과, 김치제품의 '재료의 신선도', '물성', '숙성도', '재료의 원산지', '향'(풍미), '감칠맛'은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가 필요한 항목이었다. 반면에, 김치제품의 '영양가치', '친환경 재료 이용'은 시급한 보완이 필요하며, 중점적으로 만족도를 상승시켜야 할 속성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김치제품의 '종류의 다양성', '매운맛', '조리 활용도', '신맛', '짠맛', '동물성 재료 함유', '단맛'은 후순위 약점 항목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새로운 헬스 프리미엄 채식김치 제품개발에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