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II. 본론 15
1. 일본어 교육에서의 '읽기' 15
1.1.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5
2. 『일본어I』 교과서 '읽기 영역' 분석 및 고찰 22
2.1. 『일본어I』 교과서 읽기 영역의 기준 및 분석내용 22
2.2. 『일본어I』 교과서별 읽기 영역의 구성 및 특징과 분석 26
2.3. 『일본어I』 교과서 8종의 분석 결과 29
2.4. 『일본어I』 교과서 읽기 영역의 문제점 38
3. '슬로리딩'을 통한 효과적인 읽기 학습 제언 40
3.1. '슬로리딩 일본어'의 용어 정립 40
3.2. '슬로리딩 일본어'를 적용할 읽기 자료 선정 43
3.3. '슬로리딩 일본어'를 적용한 교수·학습과정안 및 활동지 46
3.4. 기대되는 학습 효과 94
III. 결론 96
부록 98
참고문헌 117
日文抄錄 120
〈표 1〉 읽기의 성취기준 23
〈표 2〉 학습 요소: 의사소통 기본표현 24
〈표 3〉 읽기 후 발전 활동의 분석기준 25
〈표 4〉 '읽기 영역' 분석에 사용된 2015개정 교육과정 일본어I 교과서 8종 27
〈표 5〉 일본어I 교과서 8종 '읽기 영역' 분석 범위 및 특징 27
〈표 6〉 대화문과 비대화문의 개수 비율 30
〈표 7〉 의사소통 기본표현 및 학습 요소의 분포정도 31
〈표 8〉 읽기 자료 후 활동의 분포 정도 35
〈표 9〉 '슬로리딩 일본어'를 적용한 읽기 자료 45
〈표 10〉 읽기 자료 'I'를 활용한 슬로리딩 일본어 학습방안 49
〈표 11〉 읽기 자료 'I' 교수·학습과정안(1) 51
〈표 12〉 읽기 자료 'I' 교수·학습과정안(2) 57
〈표 13〉 읽기 자료 'II'를 활용한 슬로리딩 일본어 학습방안 65
〈표 14〉 읽기 자료 'II' 교수·학습과정안(1) 67
〈표 15〉 읽기 자료 'II' 교수·학습과정안(2) 73
〈표 16〉 읽기 자료 'III'를 활용한 슬로리딩 일본어 학습방안 80
〈표 17〉 읽기 자료 'III' 교수·학습과정안(1) 82
〈표 18〉 읽기 자료 'III' 교수·학습과정안(2) 88
〈그림 1〉 읽기 후 활동의 비율 36
〈그림 2〉 읽기 자료 'I'의 일부 50
〈그림 3〉 읽기 자료'I' 활동지(1-1) 55
〈그림 4〉 읽기 자료'I' 활동지(1-2) 56
〈그림 5〉 읽기 자료'I' 활동지(2-1) 61
〈그림 6〉 읽기 자료'I' 활동지(2-2) 62
〈그림 7〉 읽기 자료'I' 활동지(2-3) 63
〈그림 8〉 읽기 자료 'II'의 일부 66
〈그림 9〉 읽기 자료'II' 활동지(1-1) 71
〈그림 10〉 읽기 자료'II' 활동지(1-2) 72
〈그림 11〉 읽기 자료'II' 활동지(2-1) 76
〈그림 12〉 읽기 자료'II' 활동지(2-2) 77
〈그림 13〉 읽기 자료'II' 활동지(2-3) 78
〈그림 14〉 읽기 자료 'III'의 일부 81
〈그림 15〉 읽기 자료'III' 활동지(1-1) 86
〈그림 16〉 읽기 자료'III' 활동지(1-2) 87
〈그림 17〉 읽기 자료'III' 활동지(2-1) 91
〈그림 18〉 읽기 자료'III' 활동지(2-2) 92
〈그림 19〉 읽기 자료'III' 활동지(2-3)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