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선행 연구 및 문제 제기 15
1.2.1. 일본어 한자 오용에 관한 연구 15
1.2.2. 한자 교육법에 관한 연구 17
2. 한·일 양국의 한자 교육 현황 21
2.1. 일본의 한자 교육 21
2.2. 한국 일본어 교육에서의 한자 교육 27
2.2.1. 한국에서의 한자 교육 27
2.2.2. 한국 일본어 교육에서의 한자 교육 30
2.2.3. 일본어 학습자들의 한자 교육에 대한 인식 32
3. 시각적 효과를 활용한 문자 어휘 교육 35
3.1.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문자 어휘 교육 35
3.2. 한자가나혼용체를 통한 이시이 한자 교육법 39
3.2.1. 일본 유치원에서의 이시이 식 한자 교육의 실제 사례 44
3.3. 이시이 한자 교육법을 응용한 일본어 한자 교육 실험 48
3.3.1. 도도부현(都道府県)과 한자 카드 연결하기 48
3.3.2. 실제 사용한 한자 카드들 51
3.3.3. 시험 성적 결과 52
3.3.4. 후기 53
3.3.5. 실제 사용한 학습지 및 TEST 57
4. 일본어 한자 교육에 대한 제언 58
4.1. 이시이 한자 교육법을 적용한 한자 어휘 교육 방안 58
4.1.1. 사진을 보고 한자 카드 읽기 59
4.1.2. 관련 깊은 것끼리 연결하기 70
4.1.3. 한자 카드 넣어 스토리 완성하기 82
4.1.4. 가루타를 이용한 게임 106
4.2. 기대 효과 110
5. 결론 112
참고문헌 115
日文抄錄 120
〈표 1〉 일본 초등학교 국어 과목 학습지도 요령 안 22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28
〈표 3〉 일본어 I 교과서별 한자어 수 30
〈표 4〉 일본어 학습자들의 일본어 학습 난이도 설문 결과 33
〈표 5〉 일본어 학습자들이 한자를 어려워하는 이유 33
〈표 6〉 일본어 학습자들의 일본어 한자 읽기 자신감 정도 34
〈표 7〉 일본어 학습자들의 희망 한자 수업 방법 34
〈표 8〉 이시이식 한자 교육 실시 후 일본 초등학교 1학년생이 외운 한자 수 그래프 42
〈표 9〉 이시이식 한자 교육 실시 후 A반 시험 결과 52
〈표 10〉 이시이식 한자 교육 실시 후 B반 시험 결과 52
〈표 11〉 이시이식 한자 교육 실시 후 C반 시험 결과 53
〈표 12〉 히나마쓰리에 나온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62
〈표 13〉 가족사진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64
〈표 14〉 틀린 그림 찾기 한자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68
〈표 15〉 국기 색(色)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73
〈표 16〉 도도부현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77
〈표 17〉 일본 음식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81
〈표 18〉 일본 CM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86
〈표 19〉 애니메이션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90
〈표 20〉 일본 방송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94
〈표 21〉 노래에 나온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98
〈표 22〉 일본 만화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102
〈표 23〉 음식 레시피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105
〈표 24〉 만화의 대사 카드 한자 어휘와 JLPT 한자 및 2015 교육 개정어휘 비교 110
〈그림 1〉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학습 24
〈그림 2〉 한국 고등학교 일본어 I 교과서 한자학습 31
〈그림 3〉 김문식(2006) 연구에서 제안한 일본어 플래시 카드 36
〈그림 4〉 김숙진(2007) 연구에서 사용한 영어 플래시 카드 37
〈그림 5〉 Atkinson과 Shffrin(1971)의 다중 기억 모형 38
〈그림 6〉 플래시 카드를 활용하는 이시이 한자 교육법 45
〈그림 7〉 칠판에서 음성을 듣고 한자 골라내기 45
〈그림 8〉 가루타 게임에 활용되는 하이쿠, 와카슈, 시 등 46
〈그림 9〉 가루타 게임을 하는 일본의 유치원생들 46
〈그림 10〉 도시 영상과 한자 카드 49
〈그림 11〉 실제 사용한 한자 카드 51
〈그림 12〉 히나마쓰리 일러스트와 한자 카드 59
〈그림 13〉 가족사진과 한자 카드 63
〈그림 14〉 틀린 그림 찾기와 한자 카드 66
〈그림 15〉 국기 색(色)과 한자 카드 70
〈그림 16〉 일본 도시와 한자 카드 74
〈그림 17〉 일본 음식과 한자 카드 79
〈그림 18〉 일본 CM과 한자 카드 83
〈그림 19〉 からかい上手の高木さん 시즌2 episode 1 87
〈그림 20〉 일본 방송과 한자 카드 92
〈그림 21〉 なんでもないや(아무것도 아니야) 가사 中 95
〈그림 22〉 일본 만화와 한자 카드 99
〈그림 23〉 오코노미야키 레시피와 한자 카드 103
〈그림 24〉 名探偵コナン名言トランプ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