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19
1.3.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제2언어 습득 교수법과 학습자 인식 21
2.1.1. 문법교수의 필요성 21
2.1.2. 문법 학습 방법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의 필요성 23
2.1.3. 문법교수의 유형 및 방법 24
2.2. 형태초점 의사소통 접근법 26
2.2.1. 형태초점 의사소통 교수법의 정의 26
2.2.2. 입력강화 형태초점 의사소통 교수법 27
2.3.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 31
2.3.1. 멀티미디어의 정의 31
2.3.2.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기법의 교육적 효과 32
2.3.3. 멀티미디어 활용 문법 교수법에 대한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36
제3장 연구 방법 38
3.1. 연구 대상 38
3.2. 연구 도구 39
3.2.1. 설문지 39
3.2.2.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중심의 의사소통 교수법 40
3.2.3. 문법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 조사 설문지 44
3.2.4. 문법 수업형식에 대한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 45
3.3. 자료 수집 방법 47
3.4. 분석 방법 47
제4장 연구 결과 및 분석 49
4.1.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49
4.1.1.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와 텍스트 이미지 활용 입력강화 50
4.1.2. 팝송과 드라마 자막 활용 입력강화 52
4.2. 학습자가 선호하는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의 형태 56
4.2.1. 학습자가 선호하는 팝송과 드라마 영상 자료 형태 56
4.2.2. 학습자가 선호하는 멀티미디어 자료 형태 58
4.3.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에 따른 인식 차이 60
제5장 결론 및 제언 66
5.1. 연구 요약 및 논의 66
5.2. 교육적 시사점 및 제언 69
참고문헌 73
부록 84
ABSTRACT 103
[표 1] 영어 교수 접근 방법 25
[표 2] 연구 참여자의 구성비 38
[표 3] 참여자의 자가 평가 39
[표 4] Part 1 설문지 구성 41
[표 5] 멀티미디어 활용 문법 수업 관련 문항 예시 44
[표 6] 문법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 설문지 문항 분류 45
[표 7] 수업형식에 관한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 설문지 문항 분류 46
[표 8] 입력강화 유무에 따른 인식 차이 기술통계 50
[표 9] 입력강화 유무에 따른 인식 차이 비교 1 51
[표 10] 입력강화 유무에 따른 인식 차이 기술통계 52
[표 11] 입력강화 유무에 따른 인식 차이 비교 2 53
[표 12] 팝송과 드라마 영상 자료 선호 형태 57
[표 13] 멀티미디어 활용 문법학습 자료 선호도 59
[표 14] 참여자들의 문법학습 흥미도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기술통계 61
[표 15] 문법학습 흥미도와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의 효과성 62
[표 16] 흥미도 집단별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의 인식 차이 62
[표 17] 문법학습 필요성과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의 효과성 63
[표 18] 필요성 집단별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의 인식 차이 64
[그림 1] A.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B. 텍스트 이미 42
[그림 2] A. 팝송 영상 B. 드라마 영상 43
[그림 3] 팝송과 드라마 영상 자료 선호 형태 56
[그림 4] 멀티미디어 활용 문법학습 자료 선호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