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환경에 적용된 입력강화 형태초점 의사소통 교수법이 목표 언어 형태에 학습자들의 주의를 끄는 데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문법 학습 시 입력강화가 적용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유형 중 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지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들의 내적 동기에 따라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에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문법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사이버대학의 학생들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3개의 파트로 구분되었으며 이효웅, 오준일(2000), 정재희(2017)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참고하여 수정 제작하였으며,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관련 설문지는 자체제작 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 질문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 언어 형태에 다른 색 또는 밑줄을 통하여 입력강화를 적용시킨 멀티미디어 자료가 학습자들의 주의를 끄는 것에 효과적인가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은 긍정적이었다. 더불어 멀티미디어 자료에 입력강화가 적용되었을 때 목표 언어에 자연적으로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오랜 시간 기억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는 학습자들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입력강화가 적용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유형 중 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대사에 밑줄로 입력강화가 적용된 영화나 드라마 영상이었다. 학습자들이 습득하고자 하는 목표 문법 형태가 영화나 드라마 영상을 통하여 실생활에서의 쓰이는 것을 보면 몰입도가 높아지고 장기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이유였다.
셋째, 문법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도와 필요성은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의 효과성과 상관관계를 이룬다. 이 두 가지의 변인이 상관관계를 이룬다는 것은 멀티미디어 활용 입력강화 교수법이 문법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도를 높이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가 제시하는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효율적인 문법 학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학습 환경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멀티미디어 자료 제공 시 목표 문법 형태에 다른 색으로 강조하거나 밑줄 또는 이탤릭체를 사용하여 입력강화를 적용 한다면 학습자들의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며 문법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내적 동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