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6
1.3.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영어교육에서의 영문학의 중요성 18
2.2. 그래픽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효과 20
2.3. 영어교육에서의 쓰기의 중요성 22
2.4. 학습자 정의적 요인 및 동기부여 24
2.5. 그래픽 소설에 관한 선행 연구 26
제3장 연구 방법 28
3.1. 연구 문제 28
3.2. 연구 대상 28
3.3. 연구 도구 32
3.3.1. 그래픽 소설 New Kid 32
3.3.2. 영어 글쓰기 능력 평가지 (writing test) 33
3.3.3. 차시별 학습 활동지 35
3.3.4. 차시별 쓰기 활동지 38
3.3.5. 사전 및 사후 학습자 면담 39
3.3.6. 관찰 일지 41
3.4. 연구 절차 43
3.5. 자료 분석 45
3.5.1. 쓰기 채점 기준 45
3.5.2. 심층 면담 및 관찰 일지 48
제4장 연구 결과 50
4.1. 학습자의 쓰기 능력 변화 50
4.1.1. 사전 및 사후 쓰기 능력 평가지 분석 결과 51
4.1.2. 차시별 쓰기 활동지 분석 60
4.2. 그래픽 소설 읽기 및 쓰기 활동에 대한 정의적 반응 64
4.2.1. 그래픽 소설 읽기 활동과 학습지 활동에 대한 정의적 변화 65
4.2.2. 그래픽 소설 쓰기 활동에 대한 정의적 변화 72
제5장 결론 및 제언 77
5.1. 결론 77
5.2. 교육현장에서의 제언 80
5.3.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8
부록 1. 영어 글쓰기 능력 사전 평가지 88
부록 2. 영어 글쓰기 능력 사후 평가지 89
부록 3. 쓰기 활동지 90
부록 3. 학습 활동지 93
ABSTRACT 95
표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29
표2. 그래픽 소설 New Kid 세부 사항 33
표3. 사전 면담 질문 40
표4. 사후 면담 질문 41
표5. 연구 도구 43
표6. 연구 절차 44
표7. 사전 및 사후 평가의 채점자 간 신뢰도 결과 48
표8. 임지환 학습자의 사전·사후 쓰기 평가 점수 51
표9. 이승현 학습자의 사전·사후 쓰기 평가 점수 53
표10. 장하나 학습자의 사전·사후 쓰기 평가 점수 56
표11. 김지성 학습자의 사전·사후 쓰기 평가 점수 57
표12. 차시별 글쓰기 주제 60
표13. 쓰기 활동지 채점 결과 60
표14. 자료 분석 결과 도표화 64
그림 1. 영어 글쓰기 능력 사전 평가지 34
그림 2. 영어 글쓰기 능력 사후 평가지 35
그림 3. New Kid 챕터 1 중 한 장면 36
그림 4. 차시별 학습 활동지 37
그림 5. 쓰기 활동지 39
그림 6. 관찰 일지 42
그림 7. 그래픽 소설 New Kid 읽기 활동 및 쓰기 활동 학습 진행도 45
그림 8. 영어 쓰기 능력 평가 분석적 채점 기준표 46
그림 9. 임지환 학습자의 사전 쓰기 평가지 52
그림 10. 임지환 학습자의 사후 쓰기 평가지 52
그림 11. 이승현 학습자의 사전 쓰기 평가지 54
그림 12. 이승현 학습자의 사후 쓰기 평가지 55
그림 13. 장하나 학습자의 사전 쓰기 평가지 56
그림 14. 장하나 학습자의 사후 쓰기 평가지 56
그림 15. 김지성 학습자의 사전 쓰기 평가지 58
그림 16. 김지성 학습자의 사후 쓰기 평가지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