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1.2. 연구 목적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문학작품 학습의 의의 20
2.1.1. 제2언어 학습에서 문학작품 학습의 의의 20
2.1.2. 영미단편소설 및 영미단편소설 학습의 의의 21
2.2.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Bloom's Taxonomy) 23
2.2.1.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Bloom's Taxonomy) 관련 선행연구 26
2.3. 도식 조직자 29
2.3.1. 도식 조직자의 정의 및 특징 29
2.3.2. 도식 조직자의 유형 30
2.3.3. 도식 조직자의 학습 효과 35
2.3.4. 도식 조직자 관련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 방법론 38
3.1. 연구 참여자 38
3.2. 연구 도구 39
3.2.1. 수업에 사용된 영미단편소설 39
3.2.2. 사전 사후 독해 평가지 42
3.2.3. 수업에 사용된 도식 조직자 44
3.2.4. 사전 사후 설문지 48
3.2.5. 비판적 읽기 평가 루브릭 49
3.3. 교수 절차 53
3.4. 자료 수집 절차 54
3.5. 자료 분석 방법 55
제4장 연구 결과 57
4.1. 사전 사후 독해 평가 점수 변화 57
4.2. 참여자들의 담화 분석 64
4.2.1. 내용 도식 조직자 담화 분석 70
4.2.2. 비판적인 도식 조직자 담화 분석 72
4.3. 교수자의 관찰일지 84
4.3.1. 사후 설문지 결과 85
제5장 결론 및 제언 89
5.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89
5.2. 교수 현장에의 시사점 91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93
5.4. 결론 95
참고문헌 97
부록 101
부록 1. 학부모 설명문 및 동의서 102
부록 2. 연구자 참여 동의서 103
부록 3. 사전 독해 평가지 104
부록 4. 사후 독해 평가지 107
부록 5. 사전 설문지 110
부록 6. 사후 설문지 113
부록 7. 본 수업 도식 조직자 활동지 114
부록 8. 본 수업 교수 지도안(After 20 years 1차시) 121
ABSTRACT 122
표 1.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중 6가지 인지적 영역 25
표 2. 참여자들의 기본 정보 39
표 3. 사전 사후 평가 자료 정보 40
표 4. 수업 자료 정보 40
표 5. 사전 독해력 평가지 문항 구성 43
표 6. 사후 독해력 평가지 문항 구성 43
표 7. 비판적 도식 조직자 활동 질문 45
표 8. 사전 설문지 구성 48
표 9. 사전 설문지 문항 예시 48
표 10. 사후 설문지의 문항 구성 49
표 11. 비판적 읽기 평가 루브릭 51
표 12. 연구 기간 및 절차 54
표 13. 사전 사후 독해 평가 결과 58
표 14. 사전 사후 상위 독해 문항 영역별 점수표 59
표 15. 사전 사후 하위 독해 문항 영역별 점수표 60
표 16. 참여자 K의 '종합' 수준 답변 비교 61
표 17. 참여자 K의 '평가' 수준 답변 비교 61
표 18. 참여자 N의 '적용' 수준 답변 비교 62
표 19. 참여자 N의 '분석' 수준 답변 비교 63
표 20. 읽기 수준별 담화 및 행동 특징 65
표 21. 읽기 수준별 담화 예시 66
표 22. 참여자 K의 비판적인 토론 담화 분석 결과 67
표 23. 참여자 J의 비판적인 토론 담화 분석 결과 67
표 24. 참여자 N의 비판적인 토론 담화 분석 결과 68
표 25. 참여자 C의 비판적인 토론 담화 분석 결과 68
표 26. 비판적인 도식 조직자 토론 담화 분석 결과 69
그림 1. 인물망 도식 조직자 30
그림 2. 인물 도표 도식 조직자 31
그림 3. 인물 반응 도식 조직자 31
그림 4. 이야기지도 도식 조직자 32
그림 5. 이야기노트 도식 조직자 32
그림 6. 사건의 연쇄 도식 조직자 33
그림 7. KWL 도식 조직자 33
그림 8. 피시본 도식 조직자 34
그림 9. W's organizer 도식 조직자 34
그림 10. 수업에 사용된 도식 조직자(인물 반응) 45
그림 11. 수업에 사용된 도식 조직자(W's Organizer) 46
그림 12. 수업에 사용된 도식 조직자(이야기노트) 46
그림 13. 수업에 사용된 도식 조직자(스토리맵) 47
그림 14. 수업에 사용된 비판적 도식 조직자(마인드맵 형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