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영미단편소설 읽기 활동이 중학생 학습자의 영어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과 두 가지의 다른 도식 조직자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도에 대해 살펴본 연구이다.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영미단편소설 읽기 수업이 학습자의 영어 읽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기 위해 영어 독해 능력을 측정하는 사전 사후 독해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읽기 활동이 학습자들의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에서 실시되었던 학습자들의 토론을 녹음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읽기 습관, 읽기 전략, 도식 조직자에 대한 사전 지식을 탐구하기 위해 사전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본 수업을 마친 이후에는 도식 조직자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도식 조직자 수업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사후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교수자는 매 차시의 수업이 끝난 후 관찰일지를 작성하여 학습자들의 변화를 기록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고양시의 한 중학교에 소속된 중학생 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총 10주의 연구 기간 중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영미단편소설 읽기 본 수업을 8회 실시하였다. 1차시에서는 사전 독해 평가 및 사전 설문을 실시하였고, 도식 조직자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2차시부터 9차시까지는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영미단편소설 읽기 본 수업을 실시하였고, 수업에서는 내용을 위주로 작품을 점검하는 내용 도식 조직자와 비판적인 질문에 답을 하며 이를 학습자가 직접 채워 넣는 비판적 도식 조직자의 두 가지 활동을 하였다. 10차시에는 사후 독해 평가 및 사후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규선(2012), 장주인(2006)의 연구에 서술되어있던 독해 평가 문항 유형과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Bloom's Taxonomy)의 영역들을 참고하여 사전 사후 독해 평가지를 제작하였고, 해당 사전 사후 독해 평가지로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 능력을 측정하였다.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 능력은 황슬기(2018)가 Anthony(2007)의 Higher Order Thinking Rubric과 Bloom의 분류법을 기반으로 고안한 비판적 읽기 평가 루브릭으로 평가하였으며 해당 루브릭을 기반으로 영어 교수 경험이 있는 영어 교육 석사과정 재학생과 함께 학습자들의 사전 사후 독해 평가를 채점하였다. 또한, 수업에서 이뤄졌던 학습자들의 토론은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Bloom's Taxonomy)의 행동 양식표를 근거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영미단편소설 읽기 활동이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력에 어떠한 변화를 이끄는지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참여자 중 대다수의 참여자가 사전보다 사후 독해 평가에서 점수의 향상을 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영미단편소설 읽기 활동이 중학생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력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끈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자들은 내용 도식 조직자와 비판적 도식 조직자 중 어떤 조직자에 더 흥미를 느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모든 참여자가 비판적인 도식 조직자가 더 흥미롭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이유로, 비판적인 도식 조직자는 자신의 생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고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틀을 만든 뒤 활동을 할 수 있어서라고 응답하였다.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영미단편소설 읽기 활동이 중학생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 능력에 긍정적인 변화를 준다는 해당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교수자는 토론을 진행하는 수업에서 가이드 역할을 하는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 사전에 인지해야 하고 이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면밀히 제작해야한다.
둘째, 교수자는 학습자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앞서 학습자들과 좋은 관계 및 라포를 형성해야한다.
셋째, 교수자는 토론을 시행하는 수업에서 학습자들에게 개인별로 분명한 역할을 제시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문학인 글을 활용한 도식 조직자 읽기 활동이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영어 독해력 중에서도 상위 영역에 더 초점을 맞추기 위해 독해력의 상위 영역만을 측정하는 평가지와 이 같은 영역만으로 구성된 활동으로 수업을 하는 연구도 요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조금 더 많은 수의 학습자들과 함께 더 많은 그룹을 생성한 뒤 도식 조직자 수업을 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더 많은 학습자들과 함께 도식 조직자 활동을 진행한다면 학습자들의 의견 교류가 더 활발해지고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이와 같은 수업 방식을 지닌 도식 조직자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