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1.2. 연구의 목적 18
1.3. 논문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L2 학습자들의 동기 21
2.1.1. 관점에 따른 L2 학습동기에 대한 정의 21
2.1.2. L2 학습자들의 동기 변화 23
2.2.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언어학습 및 환경 25
2.2.1.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25
2.2.2. 국내 다문화언어교육 지원 및 현황 25
2.3. 다문화가정 학생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8
2.3.1. 국내 다문화가정 학생들에 관한 연구 28
2.3.2.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영어 학습에 관한 연구 29
제3장 연구방법 33
3.1. 연구 참여자 33
3.2. 연구 도구 36
3.2.1. L2 동기 변화 차트 36
3.2.2. 영어 학습 동기 그리드 36
3.2.3. 인터뷰 38
3.3. 자료 수집 방법 38
3.4. 자료 분석 방법 39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41
4.1. 다문화 및 비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영어학습 동기 변화 양상 41
4.2.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영어학습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45
4.2.1. 비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영어학습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46
4.3. 다문화가정 학생의 영어학습 동기 요인 47
4.3.1. 비다문화가정 학생의 영어학습 동기 요인 50
4.4. 다문화가정 학생의 영어학습 탈동기 요인 52
4.4.1. 비다문화 가정 학생의 영어학습 탈동기 요인 60
4.5. 다문화가정 학생의 영어학습 재동기 요인 62
4.5.1. 비다문화 가정 학생의 영어학습 재동기 요인 65
4.6. 다문화 및 비다문화 학생들의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비교 67
4.6.1. 다문화 및 비다문화 학생들의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공통점 68
4.6.2. 다문화 및 비다문화 학생들의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차이점 7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3
5.1. 연구결과 요약 73
5.2. 교육적 시사점 75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의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89
ABSTRACT 90
표 1. 다문화학생 기초정보조사 35
표 2. 비다문화 학생 기초정보조사 35
표 3. 다문화가정 학생의 동기 변화 양상 41
표 4. 비다문화가정 학생의 동기 변화 양상 42
표 5. 다문화 학생 영어학습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45
표 6. 비다문화 학생 영어학습 동기, 탈동기, 재동기 요인 46
표 7. 다문화 가정 학생의 동기 변화 점수 47
표 8. 비다문화 가정 학생의 동기 변화 점수 50
그림 1. 동기변화 차트 36
그림 2. 동기변화 그래프 37
그림 3. 다문화 가정 학생의 동기 변화 양상 42
그림 4. 비다문화 가정 학생의 동기 변화 양상 43
그림 5. 다문화 및 비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동기 변화 양상 비교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