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연습문제 제시 순서를 조정하는 것이 중학교 문법 초급 학습자의 문법학습을 촉진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이 중학교 1학년 학습자의 영어 문법 학습 과정 및 결과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학습자가 선호하는 연습문제 제시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실험 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중학교 1학년 학습자 8명으로 문법을 배우기 시작하는 문법 초급 단계의 학습자로 선정되었다. 학습자들은 1차시 수업에서는 집중연습으로 조동사 세 가지를 학습하고, 2차시 수업에서는 교차연습으로 다른 조동사 세 가지를 학습하였으며, 사전·즉각사후·지연사후 문법검사를 통해 각 연습문제 제시방법을 통한 장·단기 기억효과를 비교·분석 하였다. 더불어, 사후 회고적 설문, 심층면담, 교사 관찰일지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면밀히 살펴보았으며, 정의적 영역 설문과 심층면담을 통해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이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또한, 선호도 조사를 통해 학습자가 선호하는 연습문제 제시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영어 학습능력이 상위권인 학습자들에게는 교차연습이 장·단기 기억에 효과적이었으며, 영어 학습능력이 하위권인 학습자들에게는 집중연습이 문법구조 장기기억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교차연습이 학습자의 영어 문법 수업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영어 문법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셋째, 상위권 학습자들은 교차연습이 세 문법구조들 간의 차이들을 확실히 알게 해주기에 개념이해가 더 잘 되고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이유로 교차연습을 선호하였고, 하위권 학습자들은 이해가 쉽고 정리가 더 잘 된다는 이유로 집중연습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는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이 문법 초급학습자의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질적 연구를 통해, 어떤 맥락에서 집중연습과 교차연습이 문법 학습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아 교사가 학습자의 영어 학습능력에 맞는 연습문제 제시방법으로 학습자의 영어문법 학습을 촉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실수업에서 학습자의 문법 학습효과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과 교사가 유의해야할 점들을 제안하였다. 첫 째, 효과적인 연습문제 제시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영어 문법 초급 학습자의 문법 학습을 촉진시키며 문법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를 통해 영어 학습능력이 상위권인 학습자에게는 교차연습을 통한 학습효과가 크고, 하위권인 학습자에게는 집중연습을 통한 학습효과가 크다는 것을 발견하였기에, 학습자의 영어 학습능력을 파악한 후에 적절히 대응시킬 것을 시사하였다. 또한, 수업시간에는 학습을 방해하는 것처럼 보이는 교차연습이 상위권 학습자의 학습에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통해, 교사는 수업시간에 보이는 현상만으로 교수법의 효과를 결정짓지 말아야 하며, 수업에서 보이는 것 외의 학습 효과를 폭넓게 인지하여 교수법을 선정해야 할 것을 시사하였다.